한국어 제약 형용사 연구

본고는 ≪표준국어대사전≫의 문법 정보를 바탕으로, 활용과 부정 결합에서 제약을 보이는 형용사를 제약 형용사라 명명하고 이들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 과정에서 말뭉치 검색을 통해 제약 형용사와 결합된 어미의 종류 및 빈도를 정리함으로써, 실제 사용에서 나타나는 제약의 정도를 밝혔다.

한국어의 제약 형용사는 그동안 여러 연구에서 불구형용사, 불완전형용사, 불비형용사 등의 이름으로, 활용형이 제한적인 경우만 연구되었다. 본고는 형태적 차원의 제약을 받는 활용형이 제한적인 형용사뿐만 아니라 통사적 차원의 제약을 받는 주로 부정 표현과 공기하는 형용사를 고찰하였다.

활용형이 제한적인 형용사는 다시 완전히 제약을 받는 (완전) 제약 형용사와, 언제나 제약되지는 않지만 제약 경향이 있는 형용사를 제약 경향 형용사로 분류하였다. (완전) 제약 형용사는 오로지 특정한 활용형으로만 쓰이기 때문에 그 특정한 활용형이 다른 품사로 간주될 가능성이 크다. 본고는 -이, -히 파생 부사가 없고, 특정 문형을 요구하지 않는 제약 관형사형을 관형사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마찬가지로, 특정한 활용형으로만 쓰이는 형용사의 부사형 역시 부사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주로 부정 표현과 공기하는 형용사는 다시 부정 표현과만 공기할 수 있는 형용사와 긍정 표현과도 소수 공기할 수 있는 형용사로 분류하였다. 또한, 긍정 표현과도 소수 공기할 수 있는 형용사 중에는 긍정형과 부정형의 의미 차이가 없는 형용사도 존재한다. 이 현상은 숙어 및 연어에서 자주 일어나는 의미 쏠림 현상, 의미의 전염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보았다.

본고는 한국어에서 문법적으로 제약을 받는 형용사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밀하게 기술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서 한국어 형용사 내부의 이질성을 보이고, 관형사 및 부사와 같은 인접 품사 범주와의 관련성을 보임으로써 품사론을 정밀화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首尔大学

本文以韩国的《标准国语大辞典》中词条的语法信息为基础,将韩语中的制约形容词在韩国国立国语研究院的语料库的例句中连接的语尾种类及频率以图表的方式进行整理,并对其制约使用形态以外的例句进行观察,从而判断它们在实际使用时是否受到制约及受到制约的程度。

截止目前,对韩语中制约形容词的研究大多仅围绕活用形态受到限制的形容词进行展开。常将它们称为不具形容词(불구형용사),不完全形容词(불완전형용사),不备形容词(불비형용사)等。本文从语法的角度出发,把在形态上受到制约的形容词——活用形态制约形容词,以及在句法上受到制约的形容词中最典型的一种——常与否定连用的形容词一起作为研究对象进行了考察。

本文的调查结果显示,活用形态受到限制的形容词中有相当一部分没有受到明显制约,但是具有受到制约的倾向,因此将它们判定为制约倾向形容词。并且还有部分形容词由于可连接的语尾较多,没有体现出制约,因此将它们判定为无制约形容词。而完全受到制约的则被判定为(完全)制约形容词。(完全)制约形容词由于只以特定的活用形态出现,因此其特定活用形态容易被赋予形容词以外的词性,被视为冠形词或副词。本文将无-이,-히派生副词和无特定句型要求作为将形容词的冠形词形划为冠形词的标准,认为符合此标准的冠形词形具有划为冠形词的可能性。并且认为只以特定形态使用的形容词的副词形具有划为副词的可能性。

常与否定连用的形容词中部分形容词只能和否定连用,还有一部分虽主要与否定连用,但在少数情况下仍旧可以与肯定连用。还有个别形容词虽以肯定的形态出现,却表达着其否定形态的意义,这种现象可以用语义的沾染现象(contagion)和常在俗语或固定词语搭配中出现的语义倾斜现象来进行解释。

本文对韩语中语法上受到制约的形容词进行了细致的观察和统计,对实现制约形容词的系统化、规范化、精密化起到了积极的作用。并且通过研究展现了韩语形容词的多样性,以及形容词与冠形词、副词之间的关联性,对精细韩语词性分类具有一定的意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