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 한자어 ‘성(性)’의 형태·의미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현대 한국어 한자어 ‘성(性)’의 형태론적 특성과 의미론적 특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性)’은 명사, 어근, 접사 세 가지 기능을 지닌다. 한자어 ‘성(性)’은 한국어에서 단독적으로 명사로 쓰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근과 접사로서도 생산성이 높아 조어 과정에 활발하게 참여한다. ‘-성(性)’은 대표적인 접미사로 인정받았지만 이를 논의의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성(性)’과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을 수정‧보완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本文以考察现代韩国语汉字词“性”字的形态特征及语义特征为目的。“性”字有名词,词根,词缀三个功能。韩语中的汉字词“性”不仅可以作为名词,还可以作为词根及词缀使用,并被高效地运用到单词的形成过程中。“性”作为最具有代表性的词缀之一,虽然其作用已得到广泛认同。但迄今为止,把“性”字作为对象的研究并不多。本文将以新的观点对现有的有关“性”字的研究进行修正与补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