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쌍형어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국어의 쌍형어를 대상으로 그 개념과 성격을 논하고 15세기 쌍형어를 중심으로 쌍형어를 판별하여 이들 쌍형어의 생성과 소멸의 기제를 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고의 쌍형어는 형태적으로 유사한 동의, 동원 관계를 이루는 단어나 형태를 이른다.

제2장에서는 쌍형어의 기본적인 성격을 논의하였다. 쌍형어는 관점에 따라 어원론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거나 혹은 어휘부의 구성 항목으로 간주할 수 있다. 본고에서의 쌍형어는 어원론적인 관점에 기반한 것이다. 쌍형어는 복수적인 개념으로서 쌍형 관계라는 표현과 치환이 가능하며, 형태적인 유사성과 의미적 동일성이라는 관점이 지속되는 한에 있어서 쌍형 관계로 이해될 수 있다. 또한 쌍형어는 분포의 관점에서 공존하는, 즉 중복적 분포를 보이는 특성을 가지는데, 이러한 특성에 따라 어휘적인 차원에서의 쌍형어와 표면 실현형, 즉 형태적 층위에서의 쌍형어를 포괄하게 된다. 제3장에서는 동원 조건, 동의 조건, 유사 형태 조건이라는 쌍형어의 조건을 제시하고, 이 조건에 따라 15세기 국어의 쌍형어를 판별하였다. 쌍형어의 각 조건은 전형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과 비전형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으로 구분된다. 동의 조건에서는 일차적으로 동의어가 전형적인 쌍형 관계의 조건이 되나, 주변 의미에서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는 단어들 역시 비전형적인 동의어로 처리할 수 있다고 보았다. 유사 형태 조건에 있어서는, 형태 차이를 만들어내는 기제가 음운론적인지의 여부에 따라, 다른 어휘에서 형태 차이의 패턴을 발견할 수 있는지 등에 따라 전형적인 유사 형태어와 비전형적인 유사 형태어로 구별하였다.

제4장에서는 쌍형어의 생성 유형에 대하여 다루었다. 쌍형 관계는 생성은 기존의 단어(구형)에 대하여 동원어면서 의미가 같고 형태가 유사한 새로운 단어(신형)가 만들어짐으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통시적인 변화에서 구형의 소멸과 동시에 신형이 발생한다면 이 둘의 공존을 관찰하는 것이 불가능하나, 실제 언어 변화에서 특히 어휘적인 차원에서는 신·구형이 공존하는 경우들이 있고 이것이 단어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쌍형 관계로 규정될 수 있다. 이와 같은 변화의 선후형의 공존이라는 측면에서 쌍형 관계의 생성을 본고에서는 음운론적 변화 관계, 형태론적 변화 관계, 유추적 관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한편 쌍형 관계는 반드시 변화의 선후형의 공존 시에만 생성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별적인 과정을 거쳐 형성된 어형들이 공존하는 경우에도 쌍형 관계가 생성되는 것이 가능하다. 본고에서는 크게 차용과 재형성, 그리고 직접 분화를 그 하위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제5장에서는 쌍형어의 소멸에 대하여 다루었다. 쌍형어는 단어와 형태가 다루는 일시적인 관계이므로, 그 관계성의 소멸을 통하여 쌍형어 역시 소멸하게 된다. 쌍형어는 단수 어휘화에 의해서 소멸할 수도 있고 복수 어휘화에 의해서 소멸할 수 있다. 단수 어휘화는 폐어화, 음변화의 완료, 패러다임 재편의 완료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공존하던 단어 중 일부가 소멸하게 되면 쌍형 관계 역시 소멸하며(폐어화), 음변화가 완료되면 음변화의 선후 관계가 더 이상 공존하지 않게 되므로 이 역시 쌍형어의 소멸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패러다임 재편의 완료는 어간의 재구조화 과정에서 일부 곡용형과 활용형이 쌍형 관계를 이루게 되던 것이 재구조화의 완료로 쌍형 관계를 보이지 않게 됨을 일컫는다. 폐어화, 음변화의 완료가 단어 차원에서의 쌍형 관계 해소라면, 패러다임 재편의 완료는 형태 차원에서의 쌍형 관계 해소라고 할 수 있다. 복수 어휘화에 의한 쌍형 관계의 소멸은 단어들이 통시론적으로 변화를 겪어서 서로 구별되는 의미역을 확보하거나 형태상의 차이가 커져서 서로 다른 단어로 나뉘게 되어 발생한다.

6장에서는 논의를 정리하고 남은 문제를 제시하였다.

This dissertation is a study of "doublet".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1)to clarify definition and character of doublets, (2)to find doublets among the 15th century's candidates of doublet, (3) to classify the cause of doublets and the cause of their extinction. The term "doublet" is defined as morphologically similar words or forms which are same meaning and same origin.

In chapter 2, The basic features of the doublets are discussed. Doublets can be discussed in two ways. One is an etymological view and the other is a lexicon perspective. In this paper, doublets are etymological twins. And doublets are characterized by plurality and temporality. And 'lexical doublets' and 'doublet forms' are doublets both. Because they are used as multiple on the surface all.

In chapter 3, I offered the three conditions that doublet should be observed. They are same origin condition, same meaning condition, and similar morphological condition. And I chose one of the 15th century Korean doublet candidates to meet this condition.

In chapter 4, I divided up the types of occurrence of doublet. Doublets can be occur when a new form occur which is same meaning, same origin, and morphologically similar when compared to the old form. In this paper I suggest three types of occurrence of doublet - phonological change relation, morphological change relationship, and analogical relationship. Meanwhile, doublet is not made only when a new form and an old form coexist, they can each be created through individual processes. This paper presents borrowing, remodeling, and direct differentiation as its subtype.

In chapter 5, I investigate the disappearance of doublet. doublet is a temporary relationship between words or forms. So when the relationship disappear, doublet also disappear. Disappearance of doublet caused by two process. One is a process of changing into a single vocabulary, the other is a process of changing into a multiple vocabulary. The former is divided into disappearance of words, the completion of sound change, and completion of Paradigm Integration. And the latter is caused by the way of vocabulary different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