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폐소생술에 대한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분석

Abstract

심정지 환자의 생존을 위해서는 생존사슬이 빠르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므로, 병원 내 심정지의 대부분을 최초로 목격하게 되는 간호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병원 내 심정지의 절반 이상이 중환자실에서 발생하고 있으므로, 심정지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 중환자실 간호사는 핵심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심폐소생술 훈련을 제대로 받은 간호사는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에도 영향을 미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이들의 심폐소생술 술기 보유를 위한 주기적인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직무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최근 간호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기법을 이용하여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중환자실 간호사의 직무를 개발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DACUM 직무 분석 자격이 있는 간호학 교수 1인과 중환자 간호 경험이 있는 심폐소생술 분야 전문가 등을 포함하여 총 6인으로 DACUM 위원회가 구성되었다.

2011년 10월 4부터 10일까지 서울소재 일개 대학병원의 성인 중환자실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 전수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환자 간호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수간호사는 제외되었다. 12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고, 직무내용은 임무 10개, 일 17개, 일의 요소 44개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환자실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간호 직무는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심정지 전, 심폐소생술 중, 심폐소생술 후 전 과정에 걸쳐 환자에게 간호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되었다.

둘째, 10개의 임무 중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심정지 전 임상의사결정"이었고, 중요도가 가장 높은 임무는 "심폐소생술 중 치료적 중재" 와 "심폐소생술 중 임상의사결정" 이었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임무는 "심폐소생술 중 조정 및 협동"이었다.

셋째, 17개의 일 중 가장 빈도가 높은 것은 심정지 전-"대상자의 상태변화 지속적 감시하기", 심폐소생술 중-"검사결과 확인 및 해석하기", 심폐소생술 후-"심폐소생술 후 간호 기록하기"이었다.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은 심정지 전-"대상자의 상태변화 지속적 감시하기", 심폐소생술 중-"제세동 실시하기"와 "투약하기, 심폐소생술 후-"자발순환 회복을 확인하기"이었다. 가장 난이도가 높은 일은 심정지 전-"건강력 수집하기", 심폐소생술 중-"심폐소생술 팀원으로 참여하기", 심폐소생술 후-"심폐소생술 후 합병증 발생 유무를 확인하기"이었다.

결론적으로, 중환자실 간호사는 심정지 전 건강력 수집이나 심폐소생술 후 합병증 확인을 위한 신체 검진 등에 취약하므로, 신체 검진 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심정지 리듬을 확인하여 심폐소생술을 시행하고, 제세동기 준비나 응급약물을 투여하는 일은 심폐소생술의 핵심으로, 누구나 자신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반복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중환자실 내 심폐소생술은 여러 의료 인력이 팀을 이루므로, 정확한 의사소통과 효율적인 업무 분담 등 팀웍을 향상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고, 최신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하여 중환자실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직무에 대한 높은 역량을 확인하여 심폐소생술 영역에서의 역할 확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