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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와 중국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한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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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사

Advisor
임종원
Major
경영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2. 2. 임종원.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 한류에 대한 호감도와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한국산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류 영향을 크게 받은 중국 베이징 지역에 거주하는 여성 소비자 218명을 표본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소비자의 한국 드라마에 대한 태도가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강할수록 한류에 대한 호감도는 낮아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중국 소비자의 한국 드라마에 긍정적인 태도는 한국산 제품 평가와 구매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류의 대한 호감도가 높을수록 한국산 제품평가 및 구매의도가 높아진다.
셋째, 제품평가가 좋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진 것은 이미 기준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중국 소비자의 한국산 화장품 평가도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은 본 연구에서 알 수 있다.
넷째, 중국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한국산 제품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중국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 성향이 한국산 제품 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되지 못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531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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