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A에서 핸드체킹 적용 전후의 주축선수의 영향력 변화 분석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NBA에서 경기 룰 변화가 팀승률의 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고정효과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핸드체킹 규정 적용 이후 스타플레이어의 공격독점과 상대적 효율성이 승률에 미치는 영향이 강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핸드체킹 적용 이후 관중수의 유의미한 증가가 있었다. 이 외에도 팀내, 팀간 연봉격차와 팀간 스타플레이어의 불균형이 핸드체킹 전후로 어떻게 달라졌는지 확인하였지만 핸드체킹 적용과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지는 않은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