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개방경제를 고려한 한국의 통화정책 반응함수 추정

Abstract

본 연구는 기존의 통화정책 반응함수의 추정과는 달리 소규모 개방경제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한국과 같은 소규모 개방경제의 경우 환율의 변화 또는 외국 이자율의 변화에 따라 통화 정책이 반응할 가능성이 있음에 주목하여, 환율과 미국이자율을 추가하여 통화정책 반응함수를 추정하였다. 이를 통해 통화당국이 환율에 대해 미세조정(Smoothing Operation)을 하는지 또는 적극적으로 환율 타게팅을 하는지 논의하고, 정책금리가 미국이자율에 반응하는지 검토하여 통화정책의 독립성 여부를 판단하였다.

분석모형은 Clarida et al.(2000)가 제시한 Simple Forward- Looking Rule에 환율과 미국이자율을 추가하여 변형한 모형으로, 일반화된 적률방법(GMM)을 통해 분석하였다. 추정기간은 물가안정목표제하에서 콜금리를 정책금리로 채택하기 시작한 1999년부터 2011년 8월까지로 표본의 크기는 152개이다. 자료는 콜금리, 산업생산지수, 소비자물가의 전년동월대비 상승률, 실질환율, 명목실효환율, 실질실효환율, 미국 Federal Funds Rate의 월간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이때 균형산출량과 균형환율은 Hodrick-Prescott 필터를 사용하여 도출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통화당국이 실질환율과 명목실효환율에 대해서는 미세조정(Smoothing Operation)을 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나, 실질실효환율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환율변동에 대응하는 것으로 보였다. 둘째, 미국금리가 정책금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어, 미국의 통화정책으로부터 완전히 독립적인 통화정책을 펼치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였다. 셋째, 통화당국은 미래 인플레이션의 우려에 대해서는 미미한 대응을 한 것으로 보이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보다는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통화당국은 이자율을 급격하게 변화시키지 않는 Interest Rate Smoothing을 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This paper evaluates Korea's de facto monetary policy in a small open economy, focused on exchange rates and the Federal Funds Rate. The purpose of the paper is to examine that the Central Bank of Korea directly responds to exchange rate and the Federal Funds Rate movements. The analysis, based on a Simple Forward-Looking Rule with using a generalized method of moment (GMM) by Clarida et al.(2000), is modified to include two factors - exchange rates and the Federal Funds Rate.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Central Bank of Korea has not carried out smoothing operation of the real exchange rate and the nominal effective exchange rate movements, but targeted the real effective exchange rate movements. Furthermore, regarding the fact that the Federal Funds Rate has significantly effects on Korea's interest rate, so called Call Rate, Monetary policy of Korean can not be completely independent on the Monetary policy of the United States. Lastly, the monetary authority has paid more attention to stabilizing output than reducing inf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