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문상담교사 직무에 대한 교장, 교사, 전문상담교사의 인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소정

Advisor
김계현
Major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2012. 2. 김계현.
Abstract
학교교육에 상담이 접목된 이후 학교상담은 몇 번의 제도변화를 거쳤으며, 현재는 전문상담교사제도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제도에 대한 정비가 미진한 상태에서 시작되었던 탓에, 아직까지도 몇 가지 문제들은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특히,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규정 부재에 대한 문제는 현장의 요구가 높고 중요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서야 주목하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공식적인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있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규정 부재는 역할스트레스, 직무만족과 관련이 높으며, 상담교사의 전문성에도 영향을 준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와 관련하여 직무분석, 직무 인식 및 기대조사 등의 연구가 수행되었고, 주로 전문상담교사가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학교상담은 다양한 주체들이 관련되어 있으며, 요구하는 사항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연구는 이들을 포함하여 수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의 상담은 교육 현장의 요구에 의해 고용된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그중에서도 학교상담과 관련하여 교장과 교사는 다양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들은 전문상담교사와 함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며, 상담서비스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학교상담의 성공을 위해서 교장과 교사의 협력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도 그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에 대하여 교장, 부장교사, 전문상담교사는 어떤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 인식의 차이를 직위별로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수행에 대해 직위별로 인식 차이를 분석하고, 이러한 정보를 종합하여 전문상담교사는 어떤 직무를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장, 교사, 전문상담교사가 각각 중요하게 인식하는 직무는 무엇이며, 각 직무에 대한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전문상담교사의 현재 직무수행에 대해 집단별로 인식차이가 있는가? 셋째, 학교상담 활성화를 위해 전문상담교사가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할 직무는 무엇인가?
연구를 위해 전문상담교사가 배치된 서울시 소재의 중·고등학교의 교장, 상담부 부장교사, 전문상담교사 80명이 참여하였고, 전문상담교사 직무 중요도, 수행도, 우선수행이 요구되는 직무와 책무에 대한 설문을 통해 자료를 제공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직위에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중 상담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교육 직무에 있어서는 교장과 부장교사의 중요도가 전문상담교사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연계와 행정 직무는 세 집단의 인식에 차이가 없었다. 역량개발은 통계적으로 인식 차이가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각 집단별로 중요도가 높은 순위로 보면 전문상담교사 집단에서 역량개발은 상담 다음으로 중요도가 높았으며, 교장과 부장교사는 다섯 개의 직무 중에서 네 번째를 나타냈다. 각 집단의 인식차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직무를 구성하는 23개의 책무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학생교육, 봉사자교육, 교직원연계, 행정기관연계, 프로그램기획 책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전문상담교사의 실제 직무 수행에 대한 교장과 전문상담교사의 인식은 보통 수준이었으나, 부장교사는 잘 수행하고 있다로 나타났다. 전문상담교사의 현재 직무 수행수준에 대한 인식을 직위별로 분석한 결과, 모든 직무에서 부장교사의 수행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상담 직무는 직위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교육, 연계, 행정 직무 수행에 대하여 부장교사는 교장, 전문상담교사와 인식차이가 있었다. 역량개발 직무는 부장교사와 전문상담교사가 인식을 달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각 직무를 구성하는 책무 중에는 집단상담, 학생교육, 교직원교육, 학부모교육, 봉사자교육, 학교간연계, 지역사회연계, 학부모연계, 또래상담자연계, 행정기관연계, 전체기획, 일반행정, 상담행정, 관리행정, 홍보, 기타행정, 수퍼비전, 상담연수, 학회활동에서 직위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우선순위에 대하여 교장, 부장교사, 전문상담교사는 상담과 교육을 높은 순위로 선정하고, 행정 직무가 우선순위가 가장 낮다고 공통적으로 보고하였다. 구체적으로 우선수행이 요구되는 책무를 확인하기 위해 책무의 중요도 수행도 격자와 우선수행이 필요한 책무에 대한 빈도분석 자료를 종합한 결과 전문상담교사는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학생교육, 교직원교육, 학부모교육, 교직원연계, 지역사회연계, 학부모연계, 전체기획, 수퍼비전 수행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에 대해 교장, 부장교사, 전문상담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현장의 인식이 반영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교장과 부장교사의 직무 중요도 인식은 현직 및 예비 전문상담교사에게 학교 조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통해 전문상담교사는 각 책무에 대한 현재 수행을 조정하여 학교상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추후 연구에서는 교장, 부장교사, 전문상담교사 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담임교사 등의 인식을 반영하여 더 포괄적인 결과를 이끌어 낼 필요가 있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규정을 위해 다양한 주체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바이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602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811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