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융합연구를 경험한 과학 및 과학기술자의 교역지대 교류경험 연구 : A Study of the Interchanging Experiences at the Trading Zone: Focusing on the Case of Scientists and Scientific Technicians Conducting Interdisciplinary Researc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동인

Advisor
오헌석
Major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2. 2. 오헌석.
Abstract
본 연구는 융합연구를 경험한 국내의 과학 및 과학기술자들의 교역지대 교류경험을 밝힘으로써 기존의 융합연구 및 교역지대의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과학기술분야에서 융합연구를 경험했던 과학 및 과학기술자 2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했으며, 교역지대에서의 교류활동과 갈등양상, 교역지대 교류경험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역지대의 교류활동은 관계맺기, 합의하기, 교환하기로 나타났다. 첫 번째로 관계맺기는 연구자간의 만남과 관계를 형성하는 교류활동으로 융합연구 파트너를 찾아서, 가려운 곳 긁어주기:Needs의 catch와 match, 개인적 인간관계로의 전환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합의하기는 연구과정에서 나타나는 의사결정의 효율성과 전문성의 확장을 위한 사전단계의 규칙을 정하는 것으로 공동의 목표와 비전의 구체화, 언어와 용어의 통일, 연구자간 교통정리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교환하기는 연구자간 상호간에 전문성을 주고받는 활동으로 교수-학습의 활동이 나타난다. 이는 자신의 전문적 지식 나누기, 배움을 청하기로 구분된다.
교역지대의 갈등양상으로는 개인차원과 환경차원으로 구분되었다. 교역지대에서 나타나는 개인차원의 갈등양상으로는 재미와 두려움의 공존, 이 논문의 주인은?, 융합성과 판단의 어려움, 언어의 벽이 마음의 벽을 만들다, 동상이몽, 융합연구의 부정적 고정관념의 여섯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차원의 갈등양상으로는 제도, 문화, 학문의 특성으로 인한 갈등양상을 의미하며 서로 다른 분야의 평가와 성숙도, 시간의 압박: 언 발에 오줌누기, 훈습으로 인한 문화적 차이, 융합연구는 마이너?, 학문의 헤게모니에 따른 불균형한 파트너십의 다섯 가지 주제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과학 및 과학기술자들의 교역지대 교류경험이 가지는 의미는 새로운 학문영역의 확장으로 인한 연구의 터닝 포인트와 존재감의 재발견,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교류경험은 연구자의 성장을 가져오는 결정경험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융합연구에 대한 탐색적 접근으로써 교역지대와 융합연구의 이해를 확장시켰다. 둘째, 그들의 경험을 의미화하고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교역지대의 논의를 더했다. 마지막으로 교역지대에서 나타나는 전문성의 형성과정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더불어 융합연구를 위해 원활한 교역지대 형성을 위한 환경조성으로는 첫째, 교역지대 활성화를 위한 융합연구기구의 설립과 지원이 필요하며 둘째, 융합을 통한 성과의 평가 및 인정이 확산되어야 하고, 셋째, 융합연구에 충분한 시간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616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245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