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융합디자인교육과정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희정

Advisor
이순종
Major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2. 2. 이순종.
Abstract
21세기 지식기반경제 시대, 창의․창조 시대로 나아가게 되면서 디자인의 목적, 기능, 영역들이 점차 확대, 변화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디자인산업은 모든 산업에 인간 감성의 가치를 공급하는 기반산업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디자인인력은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을 비롯한 모든 산업으로 확산될 것이다. 이렇게 시대의 흐름에 따라 디자인 인력, 인재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의 교육 또한 이를 반영하여 변해가야 할 것이다. 융합패러다임으로의 변화, 디자인의 본질적 속성, 디자인산업 변화에 따른 대응 등을 고려할 때 융합디자인교육으로의 변화는 자명한 사실이다. 이와같이 융합디자인교육의 필요성이 널리 인정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융합디자인교육과정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융합디자인교육에 관한 국내 문헌 대부분은 해외 사례에 대한 연구들이고 그 당위성을 논하는 연구들로서, 국내 융합디자인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적 측면에 관한 학문적 기반은 매우 미흡하다. 또한 국내에서의 융합디자인교육과정 시행이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현재 상황을 전반적으로 검토해보고, 국내 융합디자인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는 것이 앞으로의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실정에 맞는 융합 교육, 융합디자인교육, 융합인재, 디자인융합인력에 대한 개념상의 문제를 해결해 보고, 교육 현장에서 구체적인 근거와 지침이 될 수 있는 융합디자인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융합, 융합교육, 융합디자인교육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모형 틀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융합인재, 디자인융합인력의 개념에 따라 융합디자인교육과정의 모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융합인재, 디자인융합인력 등의 용어를 정의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융합 패러다임이 도래하였다고 하여 무분별하게 융합교육과정을 도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그 필요성을 정확히 파악해보고, 융한인재 개념을 고려하여 융합교육이 어떠한 단계로 구성되어야 하는지 검토하였다.
두 번째, 교육과정과 디자인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 검토해 봄으로써 모형 내용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교육은 교사, 학생, 교육과정, 교육환경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4 요소 중에서 교육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세 번째, 국내 융합디자인교육과정은 현재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각 교육기관 별로 검토해 보았고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들을 종합하여 국내융합디자인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융합디자인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리더십이 강하고, 경험이 많으며, 문제 해결능력, 창의적․분석적 사고, 팀워크, 의사소통능력, 의사결정능력이 뛰어난 Design Thinking을 하는 T자형 인재 육성이다. 이러한 교육목표에 따라 융합디자인교육과정의 구조는 크게 전공교육과 융합형교육으로 구성되며 융합형교육은 다시 STEP 1(다학문교육)․STEP 2(간학문교육)․STEP 3(탈학문교육)으로 구성된다. 또한 학생들의 전공 구분에 따라 선택 영역인 Mode 1 (디자인전공자 대상)과 Mode 2 (비디자인전공자 대상)로 구분되며, 타 전공 범위는 공학 분야, 사회과학 분야, 예술․체육 분야, 인문학 분야이다. STEP 1(다학문교육)은 타 전공의 언어를 이해하고 기본 지식, 소양을 습득하는 단계로, 디자인전공자는 타 전공 2개 이상을 선택하고 그 전공의 기초 과목을 수강하여야 하며, 비(非) 디자인전공자는 디자인전공과 타 전공 1개 이상을 선택하여 디자인전공 기초 과목과 타 전공 기초 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STEP 2 (간학문교육)는 디자인을 구성하는 다양한 장르의 공통 분모적 소양을 익히는 단계로, 워크샵 및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STEP 3(탈학문교육)은 디자인과 인접 분야의 경계를 허물고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범학문적 융합교육을 실현하는 단계로, 하나의 관심 주제를 선정하고 프로젝트로 진행된다. 공통영역은 동시대의 지식인으로서 가져야 하는 인문학적 소양을 습득하는 영역으로, 인문학 및 필수 과목이 포함된다. 학위 과정은 학부과정과 석사과정을 연계하되, 학생들의 자율적인 선택에 따라 전공교육까지 학부과정에서 수강하거나 융합형교육의 STEP 1(다학문교육)까지 학부과정에서 수강할 수 있다. 융합디자인교육과정의 총 이수학점은 36학점이며, 기간은 일반적으로 2년 과정이다. 공통 영역은 총 12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논문 3학점, 인문학 영역 6학점, 융합개론과 같은 일반론 과목 3학점으로 구성된다. 선택 영역은 총 24학점을 이수해야 하며, STEP 1(다학문교육) 12학점, STEP 2(간학문교육) 6학점, STEP 3(탈학문교육) 6학점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국내 실정에 맞는 융합디자인교육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후속 연구의 토대가 될 수 있고, 교육 현장에서 구체적인 근거와 지침이 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이론적, 실천적 토대를 확립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둘째, 각 대학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융합디자인교육과정을 보완하면서도 보편적․현실적인 원칙을 제시하는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현장에서 바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융합디자인교육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재 진행형 상태로 끊임없이 반성하고 진화해 나가야 할 것이며,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교육을 구성하는 교사, 학생, 교육환경 등의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바라보는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841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632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