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인의 연령군별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민아

Advisor
이태진
Major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2. 2. 이태진.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의 연령군별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유사점 및 차이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4기 3차년도(2009) 자료 중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결측치를 제외한 7,102명의 관측치를 바탕으로 분석되었다. 성인의 연령군은 선행연구에서의 연령군 구분 및 성인의 생애주기 이론을 바탕으로 성인전기(19-39세), 성인중기(40-64세) 그리고 성인후기(65세 이상)로 구분하였다.
분석에 활용한 독립변수는 사회경제적 요인, 건강행태요인 그리고 신체적 요인이며, 종속변수는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지표인 EQ-5D index이다.
SAS 9.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그리고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성인전기, 성인중기 그리고 성인후기 연령군 모두에서 건강관련 삶의 질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사회경제적 요인에서 건강보험종류, 신체적 요인에서 골관절염 현재 유병여부, 요통 현재 유병여부, 우울증 현재 유병여부 그리고 구강건강의 씹기문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성인전기와 성인중기 연령군에서는 교육수준과 결혼상태가, 성인후기 연령군에서는 소득수준이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비만유병여부는 성인전기 연령군에서만, 말하기문제는 성인후기 연령군에서만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성인후기 연령군에 비해 성인중기 연령군에서 더 많은 만성질환이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성인의 연령군별 건강관련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공통적인 요인과 특이적인 요인으로 구분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하여 각 연령군에 대한 세부적인 보건복지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927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208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