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복합상업시설의 공공성 증진을 고려한 설계 : The Design for Increasing Publicness in Urban Entertainment Center

Abstract

현대에 이르러, 도시를 구성함에 있어 필수적인 도시조직인 상업공간은 단지 과거의 시장처럼 단순한 소비활동이 벌어지는 공간으로서의 활용을 넘어 기존의 도시 오픈스페이스들이 담당하고 있는 기능들, 즉 레크리에이션 활동, 휴식 활동, 문화 활동 등의 공간의 소비가 행해지는 복합적인 도시공간으로서 그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도시민들의 생활 패턴 변화와 맞물려 공간의 활용 패턴이 바뀌는 도시적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도시의 상업시설이 민간에 의해 제공되는 새로운 의미의 도시 공공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기존의 상업공간에서 성행하는 획일적인 계획방식을 벗어나 도시계획적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는 조성방안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형 복합상업시설의 도시 공공공간화 현상에 대한 도시적 측면에서의 이해와 이러한 시각에서의 계획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대형 복합상업시설에 대한 이와 같은 새로운 시각은 민간에 의해 제공되는 사적인 공간을 새로운 의미의 도시공공공간으로 파악하여 도시민의 일상영역이자 공공의 영역으로 확장시킨 새로운 시도이다. 이러한 시도들은 지역사회와 단절되어 있던 대형 복합상업시설을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켜 공생하는 방향으로의 기능 역시 수행하게 될 것이다. 이에 더하여 이러한 방향이 민간의 이익과 위배되지 않고 오히려 그 논리에 부합하는 방향이라고 볼 때, 공공과 민간이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협력형 도시계획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흐름에서 본 연구를 통하여 살펴본 대형 복합상업시설의 공공성 증진적 측면의 설계는 향후 개발될 수많은 대형 복합상업시설들의 계획 방향에 있어 모범적인 선례를 구축하고자 한다.

In modern days, commercial space, essential in composing city, not just take a role as a space of simple trade like an old market, but even broad role as a complex urban space, which covers functions of existing urban open-spaces, such as public uses, recreation, resting, cultural activity.

This kind of change led urban transformation of pattern in utilizing space as the living pattern of citizen had been changed. Also it has a crucial point that the commercial facilities can perform publicness for the citizen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suggest a alternative in a view of urban planning, escaping from conformity planning method throughout the existing commercial space. This paper seek for planning method through understanding and aspect of publicness of U.E.C(Urban Entertainment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