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적 지지, 사회지향성과 자율지향성이 의사사회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원표

Advisor
강남준
Major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2. 2. 강남준.
Abstract
이 연구를 통하여 의사사회상호작용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다른 종류의 상호작용인지 아니면 의사사회상호작용을 사회적 상호작용의 연장 혹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한 부분으로 평가할 수 있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관점, 즉 의사사회상호작용을 사회적 상호작용과 다른 종류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입장은 결핍 패러다임의 전통을 형성하는데, 이 관점에서는 의사사회상호작용을 현실 세계의 상호작용 결핍에 대한 기능적 대안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1980년대 중반까지 이어졌고 그 뒤 의사사회상호작용을 사회적 상호작용의 연장으로 생각하는 관점이 등장하는데 이 관점에서는 의사사회상호작용을 상호작용 결핍에 대한 보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기보다는 일반적인 미디어 이용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으로 평가한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는 결핍 패러다임 보다 일반적 이용 패러다임이 의사사회상호작용을 더 잘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일반적 이용 패러다임의 우세를 단언하기에는 아직 이르며 추가적인 경험적 증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이를 위한 후속 작업으로써 이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보이는 문제점을 보완하여 대인관계 혹은 상호작용을 반영하는 심리사회적 변인인 사회적 지지, 사회지향성과 자율지향성이 의사사회상호작용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 사회적 지지는 의사사회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사회지향성은 의사사회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자율지향성은 의사사회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라는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총 34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텔레비전 이용 변인의 영향을 통제한 상태에서 사회적 지지 변인, 성격 경향성 변인(사회지향성, 자율지향성)을 단계적으로 투입하였을 때, 이 변인들이 의사사회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지지는 의사사회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지향성은 의사사회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자율지향성은 의사사회상호작용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대체적으로 결핍 패러다임보다 일반적 이용 패러다임이 의사사회상호작용을 더 잘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문제 1]을 통해 의사사회상호작용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핍과 관계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연구문제 2-1]과 [연구문제 2-2]를 통해 매개 환경에서 일어나는 의사사회상호작용과 대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이 유사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종합적으로 의사사회상호작용이 일반적인 미디어 이용에 따른 보편적인 수용자 경험임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223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2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