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마트폰 응용의 론칭시간을 고려한 사용자 경험 최적화 기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학봉

Advisor
김지홍
Major
전기·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전기·컴퓨터공학부, 2012. 2. 김지홍.
Abstract
안드로이드 시스템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제한된 메모리를 고려하여 메모리에 일정 개수 이상의 응용 프로그램(이하 응용)이 적재되지 못하게 하는 응용 관리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 이 정책으로 인해 종료된 응용을 사용자가 다시 사용하려고 하면 응용이 다시 론칭을 해야 하므로 사용자가 론칭이 끝날 때까지 이를 기다려야 한다. 사용자는 론칭이 길수록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이 연구는 사용자가 론칭에 의해 겪는 불편함을 줄여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에 목표를 둔 응용 관리 정책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두 가지 정책 중 하나는 사람이 어떤 기준값 이하의 론칭시간에는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여 론칭시간이 짧은 응용을 적극적으로 종료하고 반대로 론칭시간이 크면서 자주 실행되는 응용을 사전에 론칭해 놓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종료할 응용 프로그램을 결정하는 기준을 바꾸는 것이다. 기존 응용 관리 정책은 종료 대상을 결정할 때, 최근 가장 사용하지 않았던 응용을 선택한다. 제안한 정책은 응용의 사용빈도, 응용의 론칭시간을 고려하여 종료할 응용을 선택한다.
두 가지 정책을 위해서 필요한 모듈인 실시간 론칭시간 측정 모듈과 사전 론칭 모듈을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구현하였다. 실제 안드로이드 장치를 이용한 실험 결과, 제안한 정책이 각각 평균 40% 이상 사용자의 불편함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547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78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