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rora Kinase 억제제가 조골세포 분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조골세포는 중배엽성 세포와 신경능선 전구 세포에서 유래된 간엽성 세포로 골격발생시의 세포밖 기질 단백질을 생산하고 기질 광물화를 조절한다.

Aurora kinase family는 매우 높게 연관된 세린/트레오닌 인산화효소로 체세포분열에서 유전물질의 정확하고 균등한 분배에 관여하는 중요한 조절자로 Aurora-A, Aurora-B, Aurora-C 세 종류로 나뉘어져있다. 최근 Aurora kinase는 항암치료 약물개발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Aurora-A 유도에 의해 종양이 형성되었을 때 Aurora-A의 과발현, Aurora-A의 비정상적인 세포내 위치 및 시기가 관찰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Aurora-A의 비정상적인 발현양상은 유방, 직장, 췌장, 자궁, 위암의 증례에서 보고되었다. 현재 Aurora kinase 억제제에 대한 항암 약물개발은 억제제의 종류에 따라 전임상실험단계와 임상실험단계를 거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urora kinase 억제제가 조골세포의 분화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그 양상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aurora kinase가 억제될 때 조골세포의 osteocalcin과 alkaline phosphatase 발현양이 증가하였으며 aurora kinase 억제제나 AurkA-siRNA를 이용하여 aurora kinase의 발현을 줄였을 때 조골세포의 분화가 촉진되었다. 유방암에 대한 항암 효과로 인해 새로운 항암제제로 대두되고 있는 aurora kinase 억제제가 조골세포의 분화를 촉진시킨다는 본 연구 결과는 유방암이 골조직으로 전이되는 경우에 억제되는 조골세포의 기능에 대한 aurora kinase 억제제의 효과에 새로운 기대를 걸어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