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인의 치과의료기관 인지 및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혜진

Advisor
백대일
Major
치의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2. 2. 백대일.
Abstract
1.목 적
노인환자가 치과 의료기관을 인지하고 선택 및 이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치과의원 이용경향과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노인의 구강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정기적 치과이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2. 방 법
본 연구는 2011년 8월 종묘공원 노인 3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내용을 수정보완하여 2008년 9월부터 10월까지 약 한달간 종묘공원 및 인근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직접 면접 조사 방식으로 실시하여 미비한 설문지 17부를 제외한 128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조사한 내용은 조사대상자들의 인구 사회적 특성 4문항, 치과의료 이용에 관련된 내용 4문항, 치과의료서비스 인지 및 선택에 관련된 내용 2문항, 치과의료서비스 만족에 관한 문항 14문항, 치과의료서비스 재이용에 관한 문항 3문항으로 총 27문항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19.0 포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교차분석, 분산분석을 시행하였다.

3.결 과
본 연구결과 노인의 치과의료 이용경향을 살펴보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거나 불편할 때마다 치과를 이용하는 경우는 25.3%에 그쳤으며 대다수는 치과에 가지 않거나 정 참기 힘들 때 가끔 이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20.9%의 사람이 치과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대답하였는데 대표적인 이유가 비용이었다. 치과의원 이용은 만족도, 재이용 의사와 유의한 연관관계가 있는데 이용경향이 높을수록 만족도와 재이용의사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으로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치과를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연령이 높을수록 의료서비스 만족도도 놓고 재이용 의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의 치과의원 인지경로와 치과의원 선택이유를 살펴보면 다양한 경로를 활용하지 않고 정형화된 모습을 보인다. 대다수의 노인이 지인 소개로 치과의원을 인지하고 있었다. 특히 저렴하다는 소개보다 잘한다고 소개하는 치과를 더 믿고 찾는 경향을 보였으며 만족도를 비교해보았을 때 잘한다고 듣고 찾은 치과에서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치과 선택시 여러 치과를 방문해보고 선택하기 보다는 처음 인지하여 방문한 곳에서 일단 진료를 받는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
다니던 치과를 변경하던 이유로는 이사 등으로 어쩔 수 없이 변경한 경우(10.5%)를 제외하고 진료에 대한 불만족과 가격이 비슷하게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특히 치과의원을 선택할 때 의사의 진료실력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사람들 중에 가격이 비싸서 치과의원을 변경하는 경우가 높게 나타났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712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346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