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내 칼슘 유입에 관여하는 단백질에 관한 고찰

Abstract

Store-operated Ca2+ entry(SOCE)는 endoplasmic reticulum의 Ca2+ 고갈에 의해 활성화 되는 세포막의 Ca2+ entry pathway로서 약 25년 전쯤에 제안되었다. SOCE는 세포 내부의 Ca2+ store를 다시 채우고, 효소를 활성화 시키며, 유전자 발현과 apoptosis에 관여하는 등 세포의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TRPC는 PIP2 가수분해에 의해 활성화 되는 Ca2+ permeable cation channels이다. 이 채널들이 Store-operated Ca2+ (SOC) Channels의 구성요소일 것이라고 처음 제안된 뒤, 이어지는 많은 연구에서 일부 TRPC가(특히 TRPC1) SOCE에 관여한다는 증거를 제공하였다. 이런 결과들이 나오던 중, 6년 전에 SOCE의 새로운 구성요소가 발견되었다. 그것은 STIM1과 Orai1이었다. STIM1은 세포막이 아닌 소포체막에 존재하는 Ca2+ sensor이고 Orai1과 TRPC1을 조절한다. Orai1은 CRAC(Ca2+ release activated Ca2+ current) channels의 pore를 구성하는 요소로 알려져 있다. 안정상태에서 STIM1은 monomer나 dimer로 소포체막에 광범위하게 퍼져있다가 Ca2+이 고갈되면 oligomer를 형성 후 소포체-세포막 경계부위로 모인다(puncta). 이렇게 모인 STIM1은 Orai1을 끌어들여 Oria1, TRPC1과 상호작용을 하여 SOCE를 활성화시킨다 현재까지는 어떻게 STIM1이 Orai1과 TRPC1을 조절하는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