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과병원 처방전달 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의 중요 요소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제갈훈

Advisor
김명기
Major
치의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2. 2. 김명기.
Abstract
전 세계적인 의료 정보화의 큰 흐름 속에서 국내의 각 대형병원들도 처방전달시스템(Order Communication System, 이하 OCS) 구축을 통해 정보 시스템 환경으로의 전환을 모색해 왔다.
최근 들어 각 병원들의 정보화 범위는 OCS에서 점차 확장되어 전자 의무기록/건강기록 시스템(Electronic Medical/Health Record, 이하 EMR or EHR)을 기본적으로 운영하는 종합병원/치과병원이 늘어나고 있다.

의료 환경의 정보기술 도입은 다른 분야와 달리 그 효과가 의사의 진료 및 그에 따른 환자의 치료결과에 다양한 형태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보다 신중한 접근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의료 체계의 정보 시스템 도입은 개발 및 운영과정에서 보다 사용자 중심의 요소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시스템 도입에 있어 사용자 중심의 요소를 반영하는 것은 중요하다. 정보 시스템 도입 시 고려할 수 있는 사용자 측면의 여러 평가요소 중 대표적으로 사용자 만족도 및 수용성을 들 수 있다.
각 지표는 각기 의미 있는 평가요소로 평가되고 있지만, 특히 사용자 만족도는 시스템 전반에 걸친 성공과 직결된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되고 있다.
따라서, 다른 분야에 비해 정보시스템의 저변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의료 환경에서의 시스템 도입을 그 대상으로 하기에, 본 연구는 좀더 본질적인 가치인 사용자 만족도를 주 분석 대상으로 채택하기로 하였다.

연구대상/방법
2011년 9월 현재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 근무하는 치과의사, 치위생사, 간호조무사 및 임상실습 과정을 통해 OCS 사용 경험이 있는 원내생 등 총 50명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국내외의 정보 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 연구를 통해 개발된 만족도 계측 항목을 재구성하고 수정, 보완하여 만족도 항목을 도출하였다.
1차 결과를 토대로 치과병원 OCS의 사용자 만족도 관점에서 우선적 중요 요소를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주요 요소들을 대상으로 선별적으로 2차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2차 결과의 분석적 계층 프로세스 방법론(Analytic Hierarchy Process, 이하 AHP)에 근거한 분석을 통해 불만족 요소간의 우선 순위를 도출하였고 이를 토대로 최종적으로 차세대 정보 시스템 개발 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모든 직종에서 OCS 교육의 미비함이 드러났으며, 추가 교육에 대한 수요가 나타났다.
둘째, 대체로 OCS의 정보 품질, 유용성에는 공감하지만, 상대적으로 조직적인 지원, 정보 포괄성, 인터페이스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셋째, 연령별, 직종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만족도의 항목이 상이하게 나타났으며 이는 계층의 특성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넷째, 컴퓨터 능력, OCS 사용경력은 관련 만족도 항목에서 집단 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다섯째, OCS 사용도와 관련된 요소에서 사용시간/횟수와 정보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만족도가 낮은 항목 중심으로 AHP 분석 결과 새로운 시스템 개발 시 치과의사 그룹은 정보 포괄성을 최우선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assistant 그룹은 정보 품질 및 편의 기능성의 보완을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OCS는 약 14년간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으로 반복적이고 비교적 단순한 기능을 갖고 있어 익숙하고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미흡한 측면을 많이 갖고 있다. 따라서 보다 실질적인 지원도구로 정보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개발 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EMR의 포괄적이고 연계성 있는 업무 지원 기능이 절실하다.

하지만, EMR의 개발과정에서 현재의 OCS 사용자들이 느끼고 있는 시스템의 한계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차세대 정보시스템으로 기대되는 EMR이 효과적으로 실 사용자 그룹에게 환영받는 도구가 되지 못할 것이며, 그 도입과정에서 엄청난 혼란과 이에 따른 진료 차질, 그리고 최종적으로 환자들의 불편을 야기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여러 요소를 감안한 효과적인 차세대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통해 사용자들이 만족스러운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환자 진료의 질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746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885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