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족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비장애 형제자매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성인 발달장애인 가족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수정

Advisor
김동일
Major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특수교육전공, 2012. 2. 김동일.
Abstract
본 연구는 성인 장애인의 비장애 형제자매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이들을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위기 상황에 직면하여 적응적이 되도록 하는 가족탄력성과 가족 외부의 사회적 지지가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비장애 형제자매 자존감은 어떻게 형성되는가라는 질문에 답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가 제시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성인 장애인 가족의 가족탄력성과 가족 외부의 사회적 지지는 비장애 형제자매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성인 장애인 가족의 가족탄력성과 가족 외부의 사회적 지지가 비장애 형제자매의 자존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성인 장애인 가족이 처한 환경적 특성은 무엇이며 주어진 환경 속에서 가족탄력성과 비장애 형제자매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제시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장애인복지관, 성인 주간보호센터, 장애인 보호작업장 등 성인 장애인이 소속되어 있는 기관의 협력을 받아 총 223명의 비장애 형제자매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에 대한 설명과 논의를 풍부하게 하기 위하여 총 12명의 성인 장애인 모(母)와 비장애 형제자매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가족탄력성은 자존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설명력이 인구사회학적 변인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전통적으로 가족의 강점 요인으로 지목되었던 가족 SES나 장애 정도보다는 오히려 가족탄력성이 비장애 형제자매의 자존감을 더 잘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가족탄력성에 대한 적절한 개입이 구성원의 자존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가족탄력성이 실제 가족의 삶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면담을 통해 알아본 결과 가족은 자녀의 장애 사실에 긍정적의 의미를 부여하고, 융통성 있으면서 동시에 안정적인 가족체계를 개발하며, 개방적인 소통을 통해 가족의 적응력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족의 특성은 이들 가족이 쉽지 않은 환경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가족 시스템을 유지해 온, 성공에 대한 경험이 축적되어 있는 조직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사회적 지지 역시 비장애 형제자매의 자존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지지의 설명량은 가족탄력성보다도 더 큰 것으로 나타나 비장애 형제자매의 자존감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실제 면담에서 비장애 형제자매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크게 친구와 연인으로부터 받는 정서적 지지, 상담, 멘토와의 관계, 물질적 지지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가족 바깥의 자원으로부터 받는 사회적 지지는 가족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상황에 대한 완충 작용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비장애 형제자매가 필요로 하는 사회적 지지의 제공은 이들의 정신적 안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이제까지 주된 연구의 대상이었던 아동기 가족이 아닌 성인 장애인 가족을 대상으로 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둘째, 본 연구는 탄력성의 관점에서 성인 장애인 가족을 바라본 연구이다. 장애자녀 양육으로 인한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이제까지의 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는 성인 장애인 가족을 오랜 시간 장애로 인한 고유한 어려움을 잘 다루어 온 성공적인 조직으로 바라보고자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실제 가족과 비장애 형제자매의 목소리를 담아 복합적인 삶의 양태를 보다 입체적으로 포착하고자 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855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68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