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실물옵션 방법론을 이용한 코스닥 벤처기업의 가치평가(2000년~2010년)
모형가치와 시장가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자영

Advisor
이정동
Major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기술경영·경제·정책전공, 2012. 2. 이정동.
Abstract
본 연구는 2010년말 코스닥 상장 벤처기업으로 등록되어 있는 233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물옵션 모형과 현금흐름할인법을 이용한 벤처기업의 가치평가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가치평가 결과를 통하여 벤처기업의 미래성장성이 전체 기업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구하고, 이를 통해 벤처기업가치평가에 실물옵션 방법론이 적합함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2003년 벤처거품사건과 2005년 황우석사건 이후 IT산업군, 바이오산업군, 일반제조산업군에 속하는 업종별 평균 기업의 시장주가 적정성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 업종별 시장주가와 ROV주가의 비교분석을 시행하였다. 그리고 업종별로 2008년말부터 2009년까지 지속된 글로벌 경제위기가 시장주가에 끼친 영향을 확인하고자 ROV주가의 연도별 추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벤처기업의 기업가치는 미래성장성을 포함하기 때문에 실물옵션 방법론에 따른 ROV주가가 벤처기업의 내재성장가치를 반영할 수 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평균 벤처기업의 시장주가는 기업의 내재성장가치를 반영하여 적정하게 평가되었으나 업종별로 시장주가 적정성 여부는 다르게 나타났다. IT산업군의 평균 벤처기업은 시장주가가 기업의 내재성장만큼 적정하게 가치평가되었으나 바이오산업의 평균 벤처기업의 경우 내재성장가치 이상으로 과대평가된 경향이 보였고, 일반제조산업은 내재성장가치 이하의 과소평가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업종별로 경제위기 전후의 벤처기업의 과대평가, 과소평가 여부에 차이가 존재했다. IT산업과 바이오산업와 같은 성장산업의 경우 경제위기보다는 산업내 이슈가 벤처기업의 시장주가에 더 큰 영향을 끼쳤으나 일반제조산업의 경우 경제위기가 시장주가의 필터링 역할을 하여 경제위기 시에 적정평가된 벤처기업의 비율이 다소 상승됨을 보였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877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494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