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신체리듬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순형-
dc.contributor.author서영민-
dc.date.accessioned2019-06-25T16:59:18Z-
dc.date.available2019-06-25T16:59:18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other00000000172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5589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72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2. 2. 이순형.-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만 5세와 만 6세 유아를 대상으로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발달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들도 리듬의 속성을 지각하여 자신만의 심적 상징으로 이를 표현할 수 있는지 리듬 표기력의 발달 양상을 살펴보고, 리듬 표기력의 발달 수준에 따라 리듬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리듬 능력 향상을 위해 신체 활동을 접목한 신체리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리듬 능력을 향상시키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문제 1】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의 전반적 경향은 어떠하며, 이는 유아의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문제 2】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은 서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가?
【연구 문제 3】유아의 리듬 표기력의 전반적 경향은 어떠하며, 리듬 표기력 수준에 따라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 문제 4】신체리듬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을 향상시키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의 만 5세, 만 6세 유아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 리듬 표기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 연령별로 실험집단은 4주 동안 주 2-3회, 총 10회의 신체리듬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였고, 통제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일반적인 음악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신체리듬교육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리듬 표기력을 제외한 사전조사와 동일한 검사를 실시하여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을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SPSS)으로 분석하였으며, 통계방법으로는 평균, 표준편차, 이원분산분석, 독립표본 t 검증, 상관분석, 교차분석, 대응표본 t 검증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은 낮은 수준이다. 만 5세와 만 6세 유아는 리듬 지각력 과제에서 50% 정도의 지각력을 보였으며, 리듬 표현력 과제에서는 50%가 안 되는 낮은 표현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은 만 6세가 만 5세보다 높게 나타난다. 성별에 따라서는, 리듬 지각력은 만 6세의 경우 남아에게서 높게 나타난 반면, 리듬 표현력은 만 5세와 6세 모두 여아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은 관련이 별로 없지만, 리듬 표현력의 하위 영역들은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여, 리듬을 듣고 표현하는 다양한 방식들 간의 상호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리듬 표기력은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이었지만 연령 증가에 따라 수준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리듬 표기력을 심상 출현 여부에 따라 낮은 수준과 높은 수준으로 구분하였을 때, 리듬 표기력 수준이 높은 집단의 유아들이 리듬 지각력은 차이가 없었지만 리듬 표현력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체리듬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을 긍정적으로 향상시켰다. 특히, 만 6세 실험집단에서는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의 하위영역 중 언어리듬표현력, 악기리듬표현력, 신체리듬표현력이 두드러진 향상을 보였다. 만 5세 실험집단에서는 리듬 표현력의 하위영역 중 악기리듬표현력과 신체리듬표현력이 높은 향상을 보였다.
이 연구는 만 5세, 만 6세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발달 양상을 밝혔으며,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 사이의 관련성을 밝혔다. 또한 리듬 표기력의 발달 양상을 밝히고, 리듬 표기력의 수준이 리듬 표현력과 관련이 높다는 사실을 밝혔다. 더불어 신체리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이를 일정기간 실시한 효과가 유아의 리듬 지각력 뿐 아니라 리듬 표현력의 신장으로 나타났다.
-
dc.format.extent9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72.21-
dc.title신체리듬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리듬 지각력과 리듬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dc.typeThesis-
dc.typeDissertati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2012-02-
dc.identifier.holdings000000000006▲000000000011▲000000001720▲-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