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하층식생 유무에 따른 도시 가로 토양의 미생물학적 특성 비교
서울시 관악구를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리홍

Advisor
이도원
Major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2. 2. 이도원.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고 70억 인구의 절반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시 생태계는 큰 압력과 부담을 받고 있다. 도시 녹지 중 가로수 토양은 도로변에 위치하여 직접적이고 많은 인간 간섭을 받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하층식생이 있는 새로운 유형의 가로수를 조성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서울시 관악구의 하층식생 없는 가로수와 하층식생 있는 가로수 토양을 대상으로 토양 수분함량, 유기물함량, pH, 양이온 치환용량, 총 질소함량, 용존성 유기탄소함량 등 물리화학적 지표와 미생물 생체량 탄소함량, 체외효소 활성, 토양 호흡량 등 미생물학적 지표를 측정하고 비교하였다.
하층식생이 없는 가로수에 비해 하층식생이 있는 가로수의 토양이 수분함량과 토양 호흡 등 면에서 더 효율적이고 상대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였다. 또한 상록관목 보다 활엽관목 형태의 하층식생 가로수가 토양 수분함량을 유지하는데 유리하다는 것을 보였다. 토양 수분함량과 미생물 효소 활성이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하여 향후 가로수 조성 시 활엽관목을 하층식생으로 하는 가로수 형태로 조성하는 것이 토양 건강성에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974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947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