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 구조모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혜원

Advisor
최스미
Major
간호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만성 신부전은 조기 발견하여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를 하면 신장 기능이 감소하는 속도를 줄일 수 있고, 투석 시작을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에 투석을 시행하기 전에 있는 만성 신부전 환자에 대한 이해와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측면을 포괄하는 개념인 삶의 질을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들의 삶의 질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조사하여 삶의 질 모형을 구축하고 적합도를 검증하며 각 요인들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 및 경로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적 모형은 인구학적 요인으로 연령, 교육수준, 경제상태를 포함하였고, 신체적 요인으로 사구체 여과율, 신체적 기능 상태, 요독 증상, 동반 질환, 빈혈을 포함하였으며, 생행동적 요인으로 불안, 우울, 피로, 수면의 질을 포함하여, 사회적 지지, 영양상태와 함께 5개 요인들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각 변수들의 측정 도구로 사회적 지지는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를 이용하여 측정하였고, 영양상태는 수정된 주관적 영양상태 평가도구(Modified Subjective Global Assessment form)를 이용하였다. 신체적 요인 중 사구체 여과율과 빈혈은 혈액 내 추정 사구체 여과율과 헤모글로빈 값으로 측정하였고 신체적 기능 상태는 Karnofsky Performance Scale을 이용하였으며 요독 증상은 Leicester uremic symptom scale을 이용하였다. 불안과 우울은 Hospital Anxiety Depression Scale, 피로는 Fatigue Severity Scale, 수면의 질은 Verran Snyder-Harpern Sleep Scale을 이용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2011년 3월 4일에서 2011년 3월 31일까지 서울 시내에 위치한 일개 종합병원 신장내과 외래를 방문한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 중 본 연구에 동의한 215명으로, 이 중 최종분석에 포함된 환자는 208명이었다. 자료는 설문지를 배부한 후 직접 작성하게 하거나, 대상자가 요청한 경우 연구원이 직접 읽어주고 설명한 후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적 모형의 적합도는 χ2=97.3, p=.08, GFI=.94, CFI=.99로 모든 적합지수가 권장 수준을 만족하였다.
본 구조모형에서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은 인구학적 요인, 사회적 지지, 영양상태, 신체적 요인, 생행동적 요인에 의해 53.7%가 설명되었으며 제시한 모든 요인이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가설적 모형에서 설정한 14개의 각 요인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중 13개의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생행동적 요인은 삶의 질에 가장 큰 직접 효과를 주었으며 사회적 지지, 영양상태, 신체적 요인의 영향을 매개하여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매개요인의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인구학적 요인, 사회적 지지, 영양상태, 신체적 요인은 직접적, 간접적 경로를 통해 삶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생행동적 요인인 불안, 우울, 피로, 수면의 질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신체적 요인인 빈혈이나 요독 증상, 신체 기능 상태 등을 관리함으로써 생행동적 요인을 조절할 수 있어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들에게 영양상태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또는 사회적 지지 강화를 위한 중재를 제공하여 신체적 상태를 호전시키고, 불안, 우울, 피로, 수면 장애와 같은 생행동적 요인을 최적화시켜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투석 전 만성 신부전 환자, 삶의 질, 영양 상태, 생행동적 요인
학 번 : 2007-30129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162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031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