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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 측정도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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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성희

Advisor
방경숙
Major
간호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Abstract
모아상호작용은 학령전기 아동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학령전기 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을 측정하는 도구는 다양한 간호실무와 연구에서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학령전기 아동의 주요한 발달 특성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지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모아상호작용과 아동 발달에 대한 문헌 고찰과 12명의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를 심층 면담한 결과로 도출된 문항을 기초로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자가 보고로 측정할 수 있는 모아상호작용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였다.
예비문항에 대한 내용타당도 검정 후 완성된 문항의 설문지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1년 8월 20일부터 9월 11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연구 대상자는 서울과 경기도, 전라북도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학령전기 아동의 어머니 중에서 연구 참여에 동의한 자로 최종 분석 대상자는 334명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였다.
요인 분석을 통해 34문항이 최종적으로 도구에 포함되었고 어머니 영역의 아동발달 촉진, 아동에 대한 관심, 아동 영역의 주도성, 반응성, 민감성 및 양자적 영역의 상호 공감과 교류의 6 가지 모아상호작용의 구성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도구의 설명력은 64.18%였다.
본 연구의 준거 타당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김정미와 마호니(2009)의 상호작용 관찰 도구와 본 연구도구의 어머니 영역(r=.407, p=.021), 아동 영역(r=.391, p=.027), 총점 영역(r=.536, p=.002)의 상관관계를 검정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준거 타당도가 검정되었다. 대조 그룹 타당도 검정을 위하여, 정상 그룹 어머니와 우울 그룹 어머니 간의 상호작용을 비교한 결과, 정상 그룹 어머니가(4.12±0.47) 우울 그룹 어머니보다(3.71±0.60)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호작용 점수가 높게 나타나 본 연구도구의 대조 그룹 타당도가 검정되었다(t=6.75, p<.001).
본 연구도구의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96이었으며, 영역별 신뢰도를 살펴보면, 어머니 영역 .94, 아동 영역 .78, 양자적(dyadic) 영역 .91로 높게 나타났다.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어머니 영역(r=.896, p<.001), 아동 영역(r=.879, p<.001), 양자적 영역(r=.888, p<.001), 총점 영역(r=.923, p<.001) 모두에서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나 본 연구도구의 신뢰도가 검정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학령전기 아동 어머니의 자가 보고형 모아상호작용 측정 도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정되었으며, 사용이 간편하고 경제적이며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간호실무와 연구에서 학령전기 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을 빠르고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는 스크리닝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6164

http://dcollection.snu.ac.kr:80/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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