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률곡선의 비평행이동과 채권면역전략의 성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익률곡선의 비평행이동이 채권면역전략의 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채권은 주식에 비해 변동성이 작기 때문에 채권펀드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투자대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채권펀드는 그 규모가 크기 때문에 소폭의 이자율 변화에도 손익규모가 민감하게 변한다. 반면에 투자자들은 거의 확정된 수익을 채권펀드로부터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채권포트폴리오의 가치를 이자율 변화로부터 보호하는 채권면역전략은 채권펀드를 운영하는데 있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채권면역전략인 듀레이션 일치전략은 포트폴리오의 듀레이션을 보유기간과 일치시키는 전략으로 이표 수입의 재투자 위험과 만기 이전에 채권을 매도함으로써 발생하는 가격 위험을 서로 상쇄시키고자 한다. 이 전략에서는 수익률 곡선이 평행이동할 때에는 두 위험의 완전한 상쇄가 이루어지지만, 수익률 곡선이 비평행 이동할 때에는 두 위험의 상쇄가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채권의 현금 흐름을 장기와 단기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수익률 곡선의 비평행이동이 채권면역전략의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쳣째, 수익률 곡선의 비평행 이동을 고려하더라도 듀레이션을 보유기간과 일치시키는 면역 포트폴리오가 비면역 포트폴리오에 비해 면역 위험이 낮고, 둘째, 각 현금흐름의 듀레이션과 보유기간의 차이가 작을수록 면역 위험이 낮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증권업협회의 국고채 및 회사채 A- 시가 평가기준수익률로 채권면역 전략의 성과를 측정한 결과, 이론적 사실이 실증적으로도 성립함을 발견하였다. 또한 면역위험 구성요소 중에 하나인 포트폴리오의 만기구성 못지 않게 수익률 곡선 기울기의 변화구조가 면역위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