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 자금관리의 효율화와 (지방)금융기관의 역할

Abstract

지방자치의 실시와 더불어 기존의 타율성, 독점성, 권력성, 경직성 둥을 특징으로 하는 정태적인 지방정부 운영방식은 한계를 띨 수밖에 없다. 따라서 지방자치환경변화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자율성,경쟁성, 탈권력성, 탄력성, 효율성 둥을 가치기준으로 하는 지방재정운영의 경영화 전략이 긴요하다. 이러한 지방경영의 일환으로 지방정부 자금관리의 효율화 노력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양상이다. 이에 本 연구에서는 지방재정부문 자금관리의 구성요소와 자금관리 효율화를 위한제반과제를 살펴보고, 효율적인 자금관리를 위한금융기관과의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