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물결을 모티브로 한 유기적 양감의 기(器)제작연구
타출기법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한울

Advisor
서도식
Issue Date
2019-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타출기법을 중심으로 한 유기적 양감을 가진 기제작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공예전공,2019. 8. 서도식.
Abstract
기물에서의 양감은 입체감을 높여주고 제작자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이다. 제작자의 의도가 표현된 기물은 기능을 위한 사물에서 감정을 전달하는 예술품으로 변모한다. 이 연구는 요철문양의 유기적 양감을 가진 기물을 통해 나의 감정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나는 금속 판재가 가진 특성을 이용해 표면에 요철을 가진 기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았다. 다른 물질에 비해 얇은 두께로 기물을 만들 수 있는 금속은 재료에 따라 전성과 연성이 풍부하여 직접적인 가공이 용이하다. 이 연구는 금속판재에 요철을 가공하여 문양을 만드는 타출기법에 대한 기법 숙달과 조사에서 시작하였다. 기법숙달과정에서 타출기법의 기본적인 방법과 도구를 알아보았고,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타출기법으로 만들어진 유물을 소개하였다. 또한 현대 금속공예가들의 작품을 통해 다른 기법과의 혼용에서 오는 다채로운 표현효과를 발견하였다.

나는 타출기법으로 만든 기물표면의 문양을 통해 물결에서 느낀 감정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물결은 상황에 따라 안정적이고 평화로운 느낌을 주는 율동감으로 표현되기도 하고, 역동적이고 활기찬 생동감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작품 제작을 위해 물결의 이미지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분류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한 작가를 연구하였다. 또한 각각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타출기법 이외의 기법을 연구하여 제작에 반영하였다. 이에 연구된 기법으로는 금속 표면의 색 차이를 표현하는 땜 상감기법과 부분적 주석도금기법, 그리고 요철로 인한 문양을 강조하기 위한 조금기법, 대비효과를 위해 은땜으로 겹붙이는 접합방법이 있다. 이러한 기법연구를 통해 인체에 무해한 재료를 찾을 수 있었고, 형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실용성을 염두에 두고 작업을 진행하다보니 최종적으로 완성한 작품에서 전체적으로 형태의 다양성이 부족했고, 표현 소재인 물결에서 느껴지는 감정을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국한하여 분류한 것이 아쉬웠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소재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힘쓰는 한편, 연구에서 발견한 형태의 다양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또한 기법의 혼합사용으로 만들어진 작품에 착안하여, 다른 미술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표현력을 지닌 작품 제작을 이어가고자 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61232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71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