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說文通訓定聲』 古音 체계 연구
『說文通訓定聲』古音體系硏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재혁
Advisor
이강재
Issue Date
2019-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설문통훈정성』주준성체례설문학고음학상고음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2019. 8. 이강재.
Abstract
본 논문은 청대 주준성의 저작인 『설문통훈정성(說文通訓定聲)』의 체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주준성이 구상했던 상고음의 체계를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문통훈정성』은 문자⋅훈고⋅성운이 결합된 종합적인 저작이다. 설문학의 맥락 안에서 『설문통훈정성』은, 『설문해자』의 본의 해설을 활용하고, 많은 자료를 활용하여 인신의⋅가차의⋅별의를 밝혔으며, 고운 운부에 따라 항목을 재배열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기존의 연구는 이 중 훈고의 측면인 ‘통훈’에 집중되어 있으며, 소리의 측면인 ‘정성’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소수에 불과하다. 그러나 주준성이 「자서(自敘)」에서 밝혔듯이, 이 책의 집필 의도에는 성운학적 고려가 십분 반영되어있다. 본고는 이에 체례 분석을 통해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체례에 반영된 주준성의 상고음을 분석하였다.
『설문통훈정성』의 체례는 다음 특징들을 지니고 있다. 첫째, 『설문통훈정성』은 『설문해자』의 구성방식인 형태 요소에 근거한 540개의 부를 해체하고, 18개의 운부로 모든 글자를 새로이 엮었다. 둘째, 『설문통훈정성』에서 인접한 운부들 사이에는 음전(音轉)의 관계가 있어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한 압운이 예외적으로 가능하다. 셋째, 『설문통훈정성』의 각 운부 안의 글자들은 동일한 소리 요소를 공유하는 ‘모(母)’로 그룹화 되어있다. 넷째, 『설문통훈정성』에서 각 모들은 유사한 성모를 지닌 것끼리 모여 있는 경향성이 있다.
체례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추론할 수 있다. 첫째, 『설문통훈정성』은 입성의 처리에 있어서 당시 존재하던 두 입장의 절충적인 위치에 있다. 둘째, 『설문통훈정성』은 직접적으로 음성과 양성을 대응시키지는 않았지만, 각 부 머리의 주석을 통해 그 대응관계를 간접적으로 추정할 수는 있다. 셋째, 주준성은 知계 성모와 章계 성모를 유사하다 여겼으며, 精계 성모와 莊계 성모를 유사하다 여겼는데, 이는 전대흔 및 황간과 학술사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이다.
본고의 연구 결과는 『설문통훈정성』의 ‘정성’ 부분에 대한 부족한 연구를 보충하고, 상고음 연구사에 있어서 주준성의 역할을 더욱 명확히 해 줄 것이다.
本文的主旨爲分析清代朱駿聲所作《說文通訓定聲》的體例,並歸納朱氏所設想的上古音體系。
《說文通訓定聲》是將文字、訓詁、聲韻三個方面結合討論的綜合性著作。在說文學的脈絡下,《說文通訓定聲》參照許慎《説文解字》的本義解説,用大量資料揭示引申義、假藉義、別義,並按照古韻韻部對字頭進行重新排列。前人研究主要集中在“通訓”方面,對“定聲”方面的研究關注較少。而如朱氏在《自敘》所說,此書的重點在於聲韻學方面。因此,通過分析體例,本文希望理清朱氏的創作思路,進一步研究體例所反映的上古音體系。
《說文通訓定聲》的體例具有以下特點:一、《說文通訓定聲》以18個韻部重新排列了字頭,而未采用《説文解字》的540部;二、《說文通訓定聲》裏面相鄰的韻部之間具有“音轉”的關係,導致規範上不存在押韻關係的字之間亦可押韻;三、《說文通訓定聲》各韻部之內的字頭以共有同一聲旁的“母”排列在一起;四、《說文通訓定聲》中的各“母”有聲母類似者聚在一起的傾向。
通過體例分析可以歸納出以下事實:一、《說文通訓定聲》在入聲的處理方面處於當時古音學兩大派別的中間位置;二、《說文通訓定聲》沒有直接對應陰聲和陽聲,但是從各部的注釋之中可以歸納其對應關係;三、朱氏認爲知系聲母和章系聲母較爲接近,精系聲母和莊系聲母較爲接近,從學術史的觀點來看,這一點與錢大昕、黃侃的學說相關聯。
本文的研究成果在於補充《說文通訓定聲》研究在“定聲”方面上的不足,確定朱氏在上古音研究史當中的位置。
Language
kor
URI
http://hdl.handle.net/10371/161612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581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중어중문학과)Theses (Master's Degree_중어중문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