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공급망 문제점 분석 및 혁신 방안에 대한 연구 : The Study of Nuclear Supply Chain Problem and Innovation Method

Abstract

최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태 및 원전 부품 비리 사건으로 원전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원전과 관련된 사건들은 단순히 1차적인 피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그 파장이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전 공급망에 대해 정의하고 원전 공급망만이 가진 특이성을 논의해보겠다. 원전 공급망을 공급망 상류, 중류, 하류, 기반으로 구분하고, 각 공급망 단계에서 이슈 및 해결책을 제시하고 해외 공급망의 현황을 살펴보겠다. 마지막으로 분석 및 사례를 통해 향후 원전 공급망의 혁신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겠다.

Due to Japan Fukushima nuclear accident and Korea nuclear component corruption peoples concern are getting bigger. Nuclear accident occurs continuous damage and damage is huge. In this research nuclear supply chain will be defined and discuss about unique characteristic of nuclear supply chain. Nuclear supply chain is divided into upstream, midstream, downstream and solutions will be suggest. Also through the cases nuclear supply chain innovation methods are pres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