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sey와Blanchard의지도성이론몽골학교적용연구 : Applying Hersey & Blanchards Leadership Theory to Mongolia School Organizations

Description

본 논문은 아리오나 바타르의 석사학위논문에서 수집한 자료를 재분석하고 제2회 교육정치학회 대학원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 보완하여 발전시킨 논문임.

Abstract

본 연구는 Hersey와 Blanchard의 지도성이론을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타르시 소재 학교에 적용하여,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성숙 정도가 일치하는지에 따라 교사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몽골의 수도인 울란바타르시에 위치한 8개의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 187명을 대상으로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교사 본인의 직무성숙 정도, 그리고 직무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1974년 Hersey와 Blanchard의 초기모형인 생애주기지도성이론을 활용하여 지도성 유형은 4개로 분류하고 교사의 직무성숙도는 3단계로 구성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시형 지도성 영역에 해당하는 학교는 1개교(B학교), 설득형 지도성 영역에 해당하는 학교는 2개교(A학교, H학교), 참여형 지도성 영역에 해당하는 학교는 1개교(C학교), 위임형 지도성 영역에 해당하는 학교는 4개교(D학교, E학교, F학교, G학교)로 분석되었다. 둘째, 교사의 직무성숙도를 3단계로 구분했을 때에 1 단계에 해당하는 학교는 3개교(D학교, E학교, F학교), 2단계 중간 영역에 해당하는 학교는 3개교(C학교, G학교, H학교), 그리고 높은 영역에 해당하는 3단계에 해당하는 학교는 2개교(A학교, B학교)로 분석되었다. 셋째, 교사의 직무성숙 정도에 일치하는 지도성을 발휘하는 학교가 8개 학교 중 2개(C학교, H학교)로 분석되었으며, 일치하지 않는 학교가 6개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직무성숙 정도에 일치하는 지도성을 발휘하는 학교가 일치하지 않는 학교보다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몽골에서 향후 학교장의 지도성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principals' leadership style and teachers' job maturity level which were perceived by Mongolian teachers with the application of Hersey & Blanchards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to Mongolian school. For this purpose, 187 teachers survey data working in 8 schools in Ulaanbaatar city of Mongolia were used. Descriptive statistic and t-test were conducted using SPSS 22.0 program.

The results are as follow. There were 2 schools that showed the leadership type that matched the level of teachers job maturity, where as 6 schools were not matched according to Hersey and Blanchard's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Teacher's job satisfaction level in the school of matching between principal's leadership type and teacher maturity level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school of mismatc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