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특징과 국어 연구 방법론

Description

이 글은 2013년 7월 9일에 개최된 제13회 국어연구회에서 구두 발표한 원고를 수정, 보완한 것이다. 특정 주제에 대한 새로운 주장과 논증이 목적이 아니고 국어연구 전반에 대한 필자의 의견을 솔직하게 제시하고 토론하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별다른 논증 절차 없이 일방적인 의견 제시 형태로 서술된 내용들이 적지 않음을 미리 밝혀둔다. 또한 원고 수정 과정에서 발표 당시와 내용은 상당히 달라졌지만 이 글을 통해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 사항은 발표 당시와 거의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