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와 조직문화 관계의 실증연구 동향과 향후 연구방향

Abstract

본 연구는 최고경영자 특성이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가능 영역을 제시하고, 현재까지 진행된 관련 연구를 정리, 분석하였다. 최고경영자 특성과 조직문화 각 개념에서 연구 가능한 세부 요소를 파악하여 연구 가능 영역을 제시하였고, 해당 영역 중 실제 축적된 국외 실증논문이 어느 부분에 위치하는지를 보였다. 또한, 실증논문들을 큰 흐름으로 구분하고 흐름에 따른 연구결과를 종합하였다. 분석결과 최고경영자 측면에서는 리더십 특성에, 조직문화 측면에서는 유형적 특성에 대다수의 연구가 포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이에 본 논문이 제시하는 향후의 연구방향은 비교적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최고경영자의 심리적 특성과 조직문화 강도 특성 분야에 관심이 필요하며, 다수의 연구들이 측정상 문제점을 갖고 있어 각 개념에 대하여 보다 연구 간 비교를 용이하게 하는 정교한 측정 방안 활용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