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의 부정적 효과에 관한 문헌연구

Abstract

조직문화와 그 효과성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조직문화가 미치는 긍정적 효과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하지만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조직문화의 부정적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문화의 제 측면 별 부정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조직문화를 조직문화의 특성, 조직문화 자체, 조직문화 차이, 문화의 하위 요소, 문화충돌로 구분한 후, 부정적 효과는 기간, 경제적 성과, 종업원의 인지적 태도 변수, 인적자원관리로 분류하여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이들 간 관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