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관광 개발 중심 지방 도시 전략이 지역사회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혜원

Advisor
유승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2020. 2. 유승현.
Abstract
관광 개발로 인한 지역사회의 변화가 주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최근 여러 도시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관광 관련 문제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관광 개발로 인한 도시의 변화가 주민 삶의 어떤 부분을 변화시켰으며 이 변화를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관한 조사나 연구는 부족하다. 지속가능한 발전 및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서 지역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 안에서 지역사회구성원들의 삶과 건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확인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이 활성화된 지방 도시 사례를 중심으로, 관광 개발로 인한 도시의 변화 과정, 지역사회 건강 관련 맥락, 지속가능한 도시 성장 및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 전략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단일 사례 연구이다. 사례 대상 지역은 지방 중소도시로서 관광 개발로 인한 양면성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전라남도 여수시이다. 연구방법은 여수시 정책 담당 실무자 7명, 지역 주민 11명을 대상으로 개별 심층면접조사, 초점집단토의, 관련 문헌 조사를 활용한 질적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질적 자료를 종합하여 도출된 첫 번째 결과는 지역사회구성원들이 생각하는 건강의 의미로서 사회생태학적 수준에 따라 그 의미를 구분하였다. 먼저 개인 수준의 건강은 신체적 안녕, 정서적 안정, 개인 차이로 나타났으며, 개인 간 수준의 건강은 사회구성원으로서 갖는 가치, 지역사회 수준의 건강은 살기 좋은 환경이었다. 관광개발과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의 변화 과정에 대해서는 6개의 주제와 13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지역사회 변화의 계기, 지역사회 맥락적 조건,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의 변화, 지역구성원들의 활동, 상호작용, 지역사회 건강의 변화로 범주간의 관계성을 설명하였다.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과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한 전략으로는 지역의 특수성과 우선순위, 지역 개발의 가치를 고려한 정책의 변화, 협력과 의사결정 구조의 변화가 필요한 시스템, 리더십과 역량 강화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정책 담당 실무자와 지역 주민의 개발과 지역사회 건강에 대한 인식 및 기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지방 중소도시의 관광 개발 전략이 지역사회 건강에 미친 영향이라는 그동안 잘 다루어지지 않은 주제에 대해 도시 건강 차원에서 접근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현장을 기반으로 실제 지역사회구성원들이 느끼는 관광, 도시의 변화, 지역사회 건강에 관한 인식과 의미를 파악하고 관광 개발로 인한 도시의 변화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향후 발생 가능한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
URI
http://dcollection.snu.ac.kr/common/orgView/0000001609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