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란 무엇인가?

What is 'Identity'?

이 소론에서는 오늘날 인간의 심리적 모습에 대한 표현으로 사용된 이 '아이덴티티'란 용어가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는바, 온래 이 용어가 갖고있는 고유한 의미를 고찰하였다. 아이덴티티란 용어가 갖고 있는 본래의 의미는 어떤 개체(생물이든 무생물이든)의 연속성, 단일성, 또는 독자성, 불변성을 의미하며, 개체의 동일성에 대한 의식적 감각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이 용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선호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 용어가 통일성, 포용성 그리고 전체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 논문에서 아이덴티티가 갖는 구체적인 양태로 '이름으로 나타나는 아이덴티티'를 살펴보고, 인간이 발달하면서 갖게 되는 자기 아이덴티티의 모습을 검토하면서 아이덴티티의 의미를 제시하고, 그리고 구체적인 적용을 보여주는 '부정적 아이덴티티'와 '집단적 아이덴티티'를 통해서 아이덴티티 용어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아울러 인간뿐만 아니라 비인간 또는 사물이나 사상에게 적용되는 아이덴티티의 양태를 검토함으로써 아이덴티티가 갖는 의미를 이해하려고 하였다.

정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