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유학의 관점으로 본 아이덴티티
Identity from a confucian Perspectiv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영목
Issue Date
2005
Publisher
Korea Design Research Institute
Citation
Asia Design Journal, Vol.2 No.1 pp.74-99
Keywords
유교적 관점; 박영목; 정체성; 군자불기; 중용
Abstract
본 원고는 한국 기업들이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고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기 위한 아이덴티티의 정의, 전개방법 등을 유학의 관점으로 해석해 보고자 한다. 아이데티티는 정체성이며 정체성은 어떤 개체가 속한 환경에 강력하게 영향을 받기 마련이며, 유학은 한국의 문화와 정신세계, 사회에 널리 그리고 깊이 영향을 미친 사상이기 때문에 유학으로의 아이덴티티의 해석은 한국문화에 맞는 기업의 아이덴티티수립과 운영에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여 줄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고찰하여 본 결과, 유학에서는 이러한 동질성과 개별성을 아우를 수 있는 개념모델을 적절히 제시하고 있으며,아이덴티티로서의 기업이념과 표현의 관계, 아이덴티티 전개과정, 운영효과 등에 대하여도 대응되는 개념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학적 관점으로의 아이덴티티의 해석은 다분히 이상적인 기업의 모습을 강요하는 드한 경향이 있어 현실적으로 운영하는 단계 가지는 많은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기업은 기업이 속하는 문화권의 사상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한국 전통문화인 유학의 관점에서 기업아이덴티티를 운영할 수 있는 방향과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었다는 데에 의미를 가질 수 있따.
ISSN
1738-3838
Language
English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7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Design research Institute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Asia Design JournalAsia Design Journal, Vol.02 (200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