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 메디올로지 ; 모택동시기(毛澤東時期) 중국(中國)의 한민족신문언론(韓民族新聞言論) -사회주의언론체제(社會主義言論體制)로의 그 전환과정(轉換過程)-

Keywords 1909년; 태동신보; 비교언론사

Abstract

중국은 우리나라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우리 동포들이 많이 건너가 살았으며, 특히 일제시대에는 수많은 우리의 독립지사들과 망명객들이 건너가 그곳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면서 우리 동포들은 일찍부터 우리 한글로 된 각종 신문과 잡지들도 발간하였다. 그리하여 1909년 상해(上海)에서 창간한 <태동신보>(泰東新報)를 시작으로 1945년 광복 직전까지만도 중국 땅에서 모두 250여종의 우리 한글 신문과 잡지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졌다. 8.15광복 이후에도 역시 수십 종의 우리 한글신문과 잡지들이 나타났다가 그 중 대부분은 사라졌으나 일부는 아직까지 발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