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도 한국인 생활시간의 개요

Korea People`s Use of Time in 2000

국민생활시간조사(Time Use Study/ Time-Budget Study)는 우리 나라 국민들의 생활시간을 과학적으로 측정, 분석함으혹써 방송정책뿐만 아니라 학문연구,그리고 제반 국가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그간 사회 각 분야에서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받아 왔다. 이 조사결과들은 크게는 국가의 교통정책, 국민여가활동 진흥정책 등 우리 나라의 정치 · 경제 · 문화 · 사회 등 각 분야에 대한 학술적 ·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해 주었고, 작게는 기업의 광고계획 수립과 방송프로그램 편성에도 중요한 지표를 마련해 주어왔던 것이다. 특히 시계열적인 조사자료가 반복적으로 축적됨에 따라 본 조사자료의 가치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더욱 증대되어, 제반 분야에서의 활용가치가 날로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시간이용연구(time budget studies)」라고도 불리는 이러한 유형의 연구들을 Szalai(1972)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사회적 삶의 수많은 다양한 패턴들이 인간활동에 대한 시간적 배분과 관련되어 있다. 즉 시간대 (timing) · 시간행(duration) · 빈도(frequency) · 순서 (sequential order) 등에 있어서의 규칙성과 관련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평일, 토요일, 일요일 또는 어떤 특정 기간 동안 그들의 시간을 어떻게 소비하는가에 관한 아이템화되고 객관적인 자료들이 직접 관찰 ·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수집될 수 있다. 이처럼 시간 이용의 수량적 분석에 근거한 사회적 삶의 특정한 측변에 대한 탐구를 흔히 시간이용연구(time-budget study)라 한다"

time-budget study; 자연주기; 사회적 시간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