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시대말(江戶時代末) 일본(日本)의 서양언론문물(西洋言論文物) 수용과정(受容過程))에 관한 소고(小考)

Introduction Process of Occidental Journalism into Japan in the Late Period of Tokugawa

우리나라 근대언론은 도대체 어떻게 생성 · 발전하게 되었으며, 이는 우리나라 근대언론의 성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이러한 문제는 우리나라 근대언론을 이해하고 또한 우리나라 근대언론의 특질을 규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의 규명을 위해서는 우리나라와 지리적 · 문화적은 물론, 언론사적으로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국 · 일본과 비교하여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

면 중국 · 일본 · 한국 등 동양 제국에서는 전근대적 언론현상들이 근대언론으로 이행, 발전하지 못하고 그 대신 서양의 언론문불들을 도입, 수용하여 근대언론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때 세 나라가 각각 서양의 언론문물들을 어떻게 도입, 수용하여 근대언론으로 발전시키게 되었는지를 비교해서 그 차이점들을 고찰해 본다면, 우리나라 근대언론의 특질을 밝혀볼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동아세아 현대신문; 난반진; 난반무역; 화란상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