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나선"과 "정보의 나선" - 다수의 의견표명과 소수의 정보추구 : The Spiral of Silence vs. the Spiral of Information

Keywords spiral of silenceclimate of opinion

Abstract

기존 연구들은 의견 형성과 표명 과정이 사회적 여론 분포체계에 대한 지각에 의하여 현저하게 영향받을 수 있다는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특히 Noelle-Neumann(1974, 1977, 1984, 1985, 1990)의 침묵의 나선모형은 개인의 의견표명 행위가 사회적 의견분포에 대한 지각의 결과에 결정적으로 의존한다고 주장하였다. 구체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견해가 다수의 의견에 속한다고 지각하면 자기의견 표병을 활성화하는 반면, 소수의 의견에 속한다고 지각하면 사회적 고립에 대한 공포를 벗어나기 위하여 의견 표명을 자제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그 결과 사회 전체적으로는 다수의 의견은 점차 널리 말해지는 데 반하여 소수의 의견은 점차 침묵되면서, 이른바 침묵의 나선(spiral of silence) 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침묵의 나선모형은 적어도 다음과 같은 이론적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 이 모형은 사람들이 사회적 의견분포 지각 이후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는가 아니면 침묵하는가의 여부에만 주목함으로써, 여론 형성과 표명이라는 매우 광범위하고 다차원적인 전체 과정 중에서 오직 한 가지만을 집중적 분석의 대상으로 설정하고 있다는 제한점을 안고 있다. 즉, 이 모형은 의견표명

이외의 여러 가지 심리적, 행동적 측면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결여하고 있다. 둘째, 이 모형은 소수 집단을 매우 수동적인 존재로 이해하는 편향성을 가지고 있다. 이 모형에서 인간은 다만 사회적 고립을 두려워하면서 디수집단의 압력에 즉각 굴복하는 피동적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이 모형은 소수의 침묵을 무기력하고 패배적인 상태, 즉 행동 상실의 상태로 파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