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e구문의 의미·기능적 특성

Keywords there 구문존재의 thereexistential there장소의 therelocative thereTIAThere-insertion Analysis

Abstract

영어에는 there가 주어로 나타나는 일련의 문장들이 있다. (1) a. There is a wolf at the door. b. There are polar bears in Norway. c. There has been a student arrested by the police. d. There will be a disaster tonight. 이 와 같이 there가 주어로 쓰이는 문장을 there 구문이라 하고 이 구문의 there를 존재의 there (existential there) 라 하여 특정한 장소를 지칭하는 장소의 there (locative there) 와 구분한다. there구문은 전통적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켰는데 통사적인 면에서는, 변형 문법 초기에서부터 Chomsky (1981)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학자들에 의해 there가 문장의 생성과정중에 빈 자리를 채워주기 위한 요소로서 삽입된다는 There-insertion Analysis (TIA)가 주류를 이뤄왔다. 이 분석의 부당성을 지적하는 몇몇 학자들은 there의 의미 • 기능적 역할을 인정하여 there를 D-구조(D-structure)에서부터 설정하는 분석 ( There-in-Dstructure

Analysis: TDA)을 제시하였으나 TIA만큼 짜임새있고 설득력있는 이론이 되지 못했다. 특히 Lyons (1968), Bolinger (1977) 등은 there의 의미를 인정하면서도 there 구문의 생성을 통사적으로 밝히는데 아무런 기여도 하지 않았다. 의미적인 면에서도 there 구문은 여러 제약을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이 제약의 일관된 설명을 시도하였으나 대부분의 경우, 문장내의 관계(sentence-internal relation)만 살펴보았고 기껏해야 [-definite]라는 의미자질로 there 구문에 나타날 수 있는 명사구에 대한 제약을 설명하려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맥락(context)을 고려해야 하는 화용론적인 측면을 배제하였기 때문에 적절한 설명을 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뒤따랐다. there 구문과 연관해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의문점들 중 본 논문은 특히 다음과 같은 의문점 들을 주로 살펴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