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A Midsummer Night's Dream 연구 : 사랑의 주제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광호
Issue Date
1987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11(1987): 1-24
Keywords
한여름밤의 꿈; shakespeare; 희극
Abstract
Shakespeare의 희극은 인간 개개인이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듯이 각기 특이한 유기체를 형성하고 있는 까닭에 어떤 일정한 표준으로 규정짓기가 매우 어렵다. 그러나 그의 낭만희극들은 모두가 사랑을 중심적인 주제로 채택하고 그것에 의하여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희극세계를 전개한다는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거기에서는 언제나 궁정이 배경이 되고 왕후(王候), 귀족이 주요인물로 등장하며 그들 중의 젊은 남녀 사이에 전개되는 사랑이 취급된다. 그리고 그 사랑은 외부로부터의 장해나 음모에 의한 방해로 그 성립이 위기에 처하지만 결국에는 연인들이 모든 난관을 극복하여 행복하게 결합하게 된다. 그리하여 사랑은 찬미되고 연인들은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축복받는 가운데 극은 행복한 결말로 끝나게 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11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영학논집(English Studies)영학논집(English Studies) No.11 (198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