禪의 입장에서 본 Walt Whitman의 시

Whitman의 시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여, 그를 위대한 미국 시인으로 보는 견해가 있는 반면에, 또 한편으로는 이와는 정반대의 의견도 공존한다. Whitman의 시를 대수롭게 여기지 않는 평자들은 Whitman의 시는 기교냐 시의 기법 또는 시어의 측면에서 볼때 아주 미숙한 것이어서 Whitman의 시인으로서의 평가는 별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다양하고 정 반대되는 평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독자에게 있어서 Whitman은 위대한 시인이며, 또한 미국을 대표하는 시인으로 손꼽힌다. Whitman이 위대한 시인으로 꼽히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몇가지 예를 들면, 우선 그는 지금까지 내려온 미국 시의 전통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시의 장(章)을 연 시인으로 평가된다. 이 경우 그는 미국시의 전통을 단순히 계승했다기 보다는, 지금까지 이어져운 미국시의 전통을 확립했다고 하는 편이 타당할 것이다. 그 외에도 그의 시에는 찬송가의 곡조가 엿보이며, 퀘이커교의 신비주의적인 요소와 인도주의적인 요소가 곁들여져 있다(Whitman의 어머니는 독실한 퀘이커 교도였으며, 어머니의 영향력은 Whitman에게는 아주 컸다). 또한 Whitman의 시에는 미국 동부의 미국인 특유의 기질이 담겨 있으며, 또한 Freneau나 Bryant와 같은 미국 초기 시인의 시적인 혜안이 엿보인다. Whitman의 시에서 더욱 중요한 것은 그의 시에는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의 영향이 아주 많이 묻어 있다는 점이다. 이처럼 Whitman의 시는 미국 문학사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한다. 그러나 Whitman의 시가 위대하고 귀중한 이유는 위에서 든 여러 가지 이유들 밑에 깔려있는 Whitman 특유의 인간으로서의 위대함에서 찾아져야 할 것이다.

미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