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stram Shandy에서의 Narrator 문제

Laurence Sterne(l713~1768)의 Tristram Shandy(l759~1767)는 얼핏 보기에 무수한 일화와 일탈(digressions), 회상과 대화, jests와 parodies가 아무렇게나 모여있는 것 같은 산만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이 작품 끝에서의 A Cock and a Bull" 이야기에 대해 Shandy 부인이 What is all this story about?"라고 물었듯이, 독자도 이와 똑같은 질문을 던지게 될 것이다. 이 작품의 원래 제목은 The Life and Opinions of Tristram Shandy, Gentleman이다. 그러나 종래의 소설을 보는 기준에서 이 작품을 볼 때, Tristram의 일생은 그가 잉태되는 순간의 잘못에서 비롯된 다섯 살까지의 불행한 사건들─Dr. Slop의 잘못으로 태어날 때 코가 납작해진 사고, 하녀인 Susannah의 실수로 Trismegitus 대신에Tristram으로 이름이 잘못 붙여진 것, 다섯살 때 유리창틀이 떨어지는 사고로 당한 할례(circumcision), 그리고 바지(breech)를 입는 것─과, 30여년 후의 프랑스여행이 고작이다. 또한 의견들도 자신의 의견을 개진할 만한 나이가 못되는 다섯 살까지의 이야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저자의 서문에서 상상력(wit)과 판단(judgment)이 양립할 수 없다는 Locke 이론에 대해 반론을 펼치는 것과 Dr. Slop이 Ernulphus의 저주문을 낭독한 뒤 저주 일반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는 (Ⅲ.22) 정도에 불과하며, 오히려 Walter의 hobby horse'인 모든 주제에 대한 그의 이론(theories)과 가정(hypotheses), 그리고 Uncle Toby의 성채놀이에 대한 몰입과 그들의 대화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이 작품이 전래적인 소설 접근법으로 밝힐 수 없는 상당 부분이 내재해 있다는 암시를 받을 수 있다.

T.S.; Laurence Ster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