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 철학의 형성 과정과 시기 구분

Abstract

이 글은 이이(李理) 철학의 형성 과정을 추적해 보고, 이를 시기별로 구분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이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이이 철학의 내적 변화 양상에 그다지 유의하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 『율곡전서』에 수록되어 있는 이이의 글은 모두 이 같은 단일한 이이 철학의 산물로 간주되어 왔다. 이런 전제의 가장 극단적인 경우는, 율곡은 23세 때의 「천도책」이나 40세 때의 「성학집요」나 47세 때의 「인심도심설」에 나타난 학설의 주장이 시종일관하여 변함이 없었다는 류승국의 주장일 것이다. 이런 관점에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채무송, 이동준, 송석구, 황의동, 윤사순, 장숙필 등 주요 연구자들은, 이이 철학을 재구성하는 자료로 이이가 20대 에 쓴 글과 40대에 쓴 글들을 별다른 구분 없이 뒤섞어서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