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과적 과잉결정에 대한 반사실문 분석 반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원치욱

Issue Date
2005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33, pp. 195-207
Keywords
인과적 잉여인과적 선취충분성 반박
Abstract
종수와 만수가 돌을 집어 한 유리병을 향해 던진다. 명사수인 그들의 겨냥은 정확했을 뿐만 아니라, 둘 중 하나만 던졌더라도 유리병은 깨졌을 만큼 충분한 힘으로 던졌다. 이 경우 일종의 인과적 잉여causal redundancy가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며, 이 사례는 잉여 인과redundant causation의 한 사례로 간주된다. 이러한 잉여 인과에는 대칭적인 경우와 비대칭적인 경우의 두 가지가 있다. 만일 종수의 돌이 조금 더 빨리 유리병에 도달해서 유리병을 깨뜨렸고, 만수의 돌은 그저 유리병이 있던 빈 공간을 가르는 경우라면, 이 경우는 인과적 선취causal preemption의 사례라고 말해진다. 즉, 종수의 돌 던짐이 유리병 깨짐에 대한 진정한 원인 혹은 선취 원인preempting cause이며, 만수의 돌 던짐은 선취당한 예비원인preempted backup일 뿐이다. 그러나 종수의 돌과 만수의 돌이 정확히 동시에 유리병을 맞혔다고 가정하자. 이러한 경우는 인과적 과잉결정causal overdetermination의 사례라고 말해진다. 즉, 유리병의 깨짐은 종수의 돌과 만수의 돌에 의해 인과적으로 과잉결정된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13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