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썰 현상학에서 반성 개념의 중요성과 가능성 고찰 -『이념들 1』을 중심으로-

Abstract

현상학은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상학에 대해 극히 압축적으로 기술해 본다면 사태 자체로라는 기본적인 태도를 가지고 의식에 나타난 것을 본질 직관에 의하여 파악 기술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본질 직관에 의해 연구한 내용들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인식적인 순서에 따라 최초로 반성적인 작용이 전제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반성에 대한 선행 연구는 그리 많지 않은 실정이다. 필자는 이 글에서, 아직까지는 조금 소홀하게 다뤄졌다고도 볼 수 있는, 현상학에서 반성 개념이 갖는 중요성과 그 가능성에 대해서 고찰 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