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칸트의 최고선 개념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지영

Issue Date
2007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35, pp. 141-176
Keywords
순수이성비판도덕 세계윤리형이상학정초
Abstract
칸트는 세 비판서의 후반부에서 최고선das höchste Gut의 문제를 다룬다. 세 비판서의 후반부가 도덕적 이념의 실현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최고선은 도덕성의 실천에 대한 칸트의 관심을 반영한다. 칸트에 따르면 이론이성은 신의 존재, 영혼의 불멸, 의지의 자유와 같은 사변 형이상학의 질문에 답을 제시할 수 없다. 최고선을 매개로 사변이성에게는 월권적인 것으로 간주된 이념들이 실천이성에게는 도덕성의 촉진에 기여하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칸트에게 이성의 실현은 사변형이상학이 아닌 윤리형이상학의 문제인 것이다. 최고선은 이성의 도덕적 사용에서 비롯된 도덕성과 이에 비례하는 행복의 결합을 뜻한다. 이는 인간의 감성적 측면과 예지적 측면을 매개하는 것이자 자연 질서와 도덕 질서의 통일 바꿔 말해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의 통일을 가리킨다. 또한 최고선은 순수실천이성의 궁극목적이다. 이는 칸트가 도덕성에 의해 궁극적으로 무엇이 성취될 수 있는지 고려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칸트는 최고선을 한 인격의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및 역사의 차원까지 확장하여 다룬다. 역사의 규제적 이념으로서 최고선은 도덕적 이념의 요구를 자연 일반에 각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14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