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론주의, 구성성 그리고 의미의 두께

Abstract

20세기 언어분석 철학의 역사에서, 한 단어의 의미는 바로 그 지칭체에 의존한다는 지칭적[표상적] 의미이론(Referential[Representational]theory of meaning)의 영향력은 지대한 것이었다. 하지만 이런 대세적 흐름 속에서도 이를 따르지 않는 반군의 움직임이 또한 있었는데, 본 논문에서 다루는 셀라즈-브랜덤(Sellars-Brandom)의 추론적 의미이론[추론주의](Inferential theory of meaning [Inferentialism])은 이런 반군의 입장들 중 하나이다. 추론주의에 의하면, 개념적 내용(conceptual content)을 갖는다는 것은 이유를 묻고 답하는 추론적 게임(inferential game of giving and asking for reasons)에서 역할,(role)을 수행하는 것이다. 즉, 한 개념[의미]을 이해하는 것은 그것이 포함된 추론에 대해 실천적으로(practically) 숙달(master)하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