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D.H. 로렌스의 문학예술론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남영
Issue Date
1989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13(1989): 46-57
Keywords
현실주의론; 백낙청; 루카치
Abstract
문예사상가로서의 D.H. 로렌스는 사회주의권에서는 물론이고 영미문학계에서도 그 진가가 충분히 인정되지 않고 있는 것 같다. 물론 F.R.리비스라는 한 탁월한 비평가에 의해 그의 문예이론가로서의 중요성이 역설된 바 있지만 실상 리비스의 문학이론 자체도 영미문학계에서 올바르게 계승 • 발전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리비스가 그토록 비판을 했던 경향들이 더욱 극성을 떨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로렌스의 문예사상은 리비스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문예사상에 있어서 단순히 하나의 에피소우드에 그치는 그러한 것이 아니다. 이들의 문예이론은, 둘 모두가 모더니즘문학의 신랄한 비판자들이었다는 점에서도 엿보이듯이, 영 • 미의 고유한 문예이론 중에서는 사회주의권에서 수립되어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온 현실주의론 (=리얼리즘론)에 가장 가깝다. 사회주의적 전통에 상당한 정도로 입각해 있었던 R.윌리엄즈도 어떤 면에서는 그 현실주의론이 이들의 이론에 못미친다. 어쨌든 문학예술에 있어서 현실주의의 중요성을 주장해 온 사람에게는 영미문학계에 있어서 오늘날 풍미하는 모더니즘문예이론의 보다 발전되고 세련된 형태들보다도 로렌스가 비록 산발적으로나마 남겨놓은 문예사상이 값진 유산이 아닐 수 없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2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영학논집(English Studies)영학논집(English Studies) No.13 (198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